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충북지부가 13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 이주노동자 중대재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정세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충북지부가 13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 이주노동자 중대재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정세환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충북도내에서 이주노동자 중대재해가 잇따르면서 노동계에서 지방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등 4개 단체는 이날 오전 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노동자의 목숨은 오직 하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산재사고 사망자 828명 중 외국인은 102명으로 전체의 12.3%"라며 "국내 전체 인구 대비 외국인 비중이 3.8%임을 고려하면 이주노동자들은 산재사고 사망률이 3배 이상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북에서는 이주노동자 절반 이상이 최근 사고가 발생한 음성과 진천에 밀집해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도내에서는 9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단체는 "'일등경제 충북'이라는 모토를 앞세우는 충북도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어떠한 정책과 과제들을 이행하고 있느냐"며 중대재해 방지를 위한 사항들을 요구했다.

이들은 ▷충북도의 이주노동자 생명안전 보장대책 마련 ▷이주노동자가 위험 사업장에서 벗어날 권리 보장 ▷충북도의 노동안전조례 이행 ▷일터안전 감시·예방단계부터 노동자 참여 보장 ▷중대재해처벌법 차별 없이 전면 적용 등을 촉구했다.

또 노동자 건강권 쟁취 투쟁의 달인 4월에 산재 없는 세상을 위해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