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 지혜에 관하여①

성경에 오병이어(五餠二魚)라는 말이 나온다. 예수가 다섯 개의 떡과 두 마리의 물고기로 (5)오천 명을 먹였다는 이야기이다. 이것은 물론 물리적으로 말이 안 된다. 성경은 상징적이며 함축적이다. 오병이어는 촛불의 나눔과 같이 아무리 주어도 줄지 않는 것을 상징한다. 이것이 지혜가 아닐까 한다.

지혜는 줄지 않고도 모두를 배부르게 하는 아름다운 영적 양식이며 재산이다.

우리는 모두가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그런데 행복이란 것은 사람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진다. 돈이 많은 것이 행복일 수 있고, 명예가 행복일 수 있으며, 인류에 대한 봉사가 행복일 수도 있다. 이러한 행복에 대한 다양한 가치는 개개인이 가진 다양한 사고에 의한 것이다. 왜 행복에의 길은 사람마다 다른가. 자신이 가진 지혜에 따라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지혜의 다양성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쨌거나 행복은 자신의 마음에 달린 것이다. 스스로가 만족하면 행복이고 불만족이면 불행인 것이다. 스스로가 만족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각자가 가진 지혜에 의해서 달라진다. 그래서 지혜를 사랑하는 것은 철학만의 문제는 아닌 것이다. 모두의 행복에 기준점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종교 활동을 하는 사람,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 문학책을 읽는 사람, 인도의 요가 수행자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혜를 찾고 있다.

자신의 삶에 반석으로 삼을만한 지혜를 얻은 사람은 스스로를 깨달았다고 말하기도 하고 부처처럼 해탈했다고 하기도 하고 세상의 풍파 따위는 걱정거리도 되지 않는다고 한다.

집을 지을 때 그 집이 오래가고 튼튼하려면 기초가 튼튼해야 한다. 사막에 집을 지어도 기초만 튼튼하다면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흔히 초석을 놓는다고 말하는데, 지혜가 우리 삶의 초석이며 반석이자 주춧돌이다.

특히 청소년기에 자신만의 지혜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많은 청소년들이 주춧돌도 놓지 않고 집을 짓겠다고 사막에 부지런히 돌을 쌓아 올리고 있다. 처음에는 잘 쌓아갈지도 모르지만 높아질수록 불안과 걱정은 커져만 갈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불안과 걱정을 안고 사는 것이다.

지혜를 바닥에 깔고 집을 짓는 사람들은 불안과 걱정 없이 어떠한 집도 지을 수 있다. 태풍이 와서 집을 날려버린다고 해도 걱정할 것이 없다. 반석은 그대로 깔려 있으므로.

다음은 《법구경》에 나오는 말이다.

"아무리 바람이 불어도 반석은 흔들리지 않는 것처럼 어진 사람은 뜻이 굳세어 비방과 칭찬에 움직이지 않는다." (사토 잇사이 저, 노만수 역, '언지록', 알렙, 2017)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