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모석봉 기자〕학교장이 행정실 직원의 의견을 무시하고 강제적으로 업무를 떠넘기려는 일방적인 행위에 대해 대전시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의 1인시위로 일단락됐다.

대전시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채정일)은 관내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이번 행위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지난 4일부터 1인시위에 나섰다.

지난 12일 대전교육노조 위원장과 임원, 행정실장은 학교장과 면담을 통해 학교장의 공식적 사과와 함께 해당 업무에 대해 대전시교육청의 '2022학년도 초등돌봄교실 운영 개선 방안'공문에 맞게 운영하도록 요구했으며, 해당 학교는 이를 수용했다.

대전시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 관계자는 "해당 학교장은 초등돌봄 업무조정과 관련한 행정실장과의 협의 과정에서 '교감은 교사가 기안한 것만 결재할 수 있다', '초등돌봄계획 등 행정실장이 못하니 교감이 해주는 거다'라며 소리를 지르는 등 협의 자체를 거부하고 행정실장을 인격적으로 무시하는 발언과 행동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로 인해 행정실 직원 등은 불안감과 압박감으로 정상적인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전교육노조는 지난 3월 17일 학교장 면담 요구를 했으나, 학교장은 '자신에게 공적인 얘기만 해라'며 노조법에 따라 시행된 정식 면담 요구 공문을 사적인 업무로 치부하는 등 무시로 일관하다가 1인시위 후 지난 12일 해당 학교는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채정일 대전교육노조 위원장은"지난 3월 지방공무원은 40만 개가 넘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1개씩 개별 소분 작업을 400명이 넘는 직원들이 2일에 거쳐 자진해서 작업했고, 이에 따라 신학기 전면 등교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일조했다"며 "국가적 위기상황과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 수업을 위해서는 누구의 업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누구라도 해야 하는 일이라 적극적으로 수용한 것인데 지방공무원을 단지 교사들의 보조 인력으로 생각하고 있는 현실에 개탄을 금치 못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전교육노조는 직장 및 학교 내에서 상호 배려와 존중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라며, 타 시도에서 대안없이 교원업무를 행정실로 무리하게 이관하려는 행위로 조직 내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면서 "대전교육노조는 대안 없는 교원업무 행정실 이관 행위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라도 받아줄 수 없고 이런 행위에 대해서는 강경하게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