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깨끗한 자연이 만들어낸 '10品'

'굿뜨래' 국가브랜드대상 수상 장면
'굿뜨래' 국가브랜드대상 수상 장면

[중부매일 윤영한 기자]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New York Festivals)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K-NBA)은 대한민국의 국가 자산으로서 가장 가치 있는 국가브랜드에 주어지는 상으로 국가브랜드 경쟁력지수(NCI) 평가를 통해 문화·산업·도시·농식품 등 부문별 1위 브랜드를 선정·시상한다.

대한민국 대표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가 2022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공동브랜드 부문 1위를 거머쥐며 11연속대상을수상했다.

또한, 국가브랜드대상 운영위원회는 대한민국 브랜드 발전에 기여한 최고의 공로자에게 주어지는 '뉴욕페스티벌 명예의 전당(NY Festivals Hall of fame)'에 굿뜨래의 인지도 제고와 브랜드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해 박정현 부여군수를 선정했다.

박정현 군수는 "국가브랜드대상 11년 연속 수상은 굿뜨래 브랜드의 우수성을 전국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도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굿뜨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각인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부여군의 공동브랜드는 굿뜨래이다. 굿뜨래는 부여의 기름진 땅과 천혜의 깨끗한 자연환경인 좋은 들에서 생산된 최고의 제품을 표현하며,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쉽게 알 수 있는 영어의 좋다는 의미인 GOOD(굿)과 자연을 상징하는 나무의 뜻인 TREE(트리)의 합성어로 좋은 자연을 상징한다. 슬로건은 '좋은 들에, 좋은 상품 (Good Farm, Good Food )'이며 브랜드 개발 시기는 2003년 12월이다.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는 부여군을 대표하는 볼거리, 먹거리를 상징하며, 부여군은 우수한 부여군 농산물 중 전국점유 생산량 비중이 높아 명성이 높은 10가지 농산물을 부여10품이라고 명명했다.

부여군은 '좋은 들에서 생산된 좋은 상품'이라는 브랜드 가치 실현을 목표로 위생상태, 품질기준, 농약안전 사용기준 준수 여부 등에 대해 철저한 품질관리를 실천해 왔다.▷영농경력 ▷자체 품질관리 ▷영농 입지조건 ▷유통 상태 ▷대외신용도 등 12개 항목의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과한 생산자·단체에만 브랜드 사용을 승인하고 있다.

아울러 사용조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경영 및 마케팅 관련 전문 교육도 추진하고 있다. 품질관리 전담인력 배치를 통해 작물 재배에서 상품 출하까지 품질규격, 포장재 상태, 품질기준 준수여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등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온 힘을 쏟아왔다.
 

굿뜨래 부여10품

 

굿뜨래 수박

부여군 백마강변의 비옥한 땅에서 재배한 대한민국 최고의 '굿뜨래 수박'

껍질이 얇고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며, 평균 11brix 이상의 당도를 자랑합니다.

효능효과 : 다이어트효과, 이뇨작용, 독소배출 등

칼로리 정보 : 31kcal/100g당



부여가 자랑하는 굿뜨래 수박은 부여군 내 2천625농가 1,702ha에서 백마강변의 비옥한 토질과 전국최고의 일조량 등 최적의 재배환경에서 재배하여 과피가 얇다. 굿뜨래 수박은 수송성과 저장성이 강하고 아삭아삭한 맛과 높은 당도를 자랑하며, 지선별장에서 비파괴 자동선별기로 공동선별 및 공동 출하되어 부여는 전국 생산량 비율 14%로 전국 2위의 수박 주산지를 형성하고 있다.


 

굿뜨래 멜론

최신 시설하우스에서 최적의 생육조건으로 재배하는 '굿뜨래 멜론'

굿뜨래 멜론은 자동선별기를 이용해 과즙이 풍부하고 당도가 높은 고품질의 멜론만을 선별합니다.

효능효과 : 다이어트효과, 항산화효과, 고혈압예방 등

칼로리 정보 : 38kcal/100g당



부여 10품이 자랑하는 굿드래 멜론은 부여군 내 385농가 205ha에서 비옥한 토양을 기반으로 시설하우스에서 재배된다. 부여 굿드래 멜론은 국제품질인증인ISO9001은 물론 최신 시설하우스에서 최적 생육조건으로 재배하여 신선한 향과 달콤한 과육과 육즙이 풍부하고 GAP 유통시설에서 비파괴선별기로 공동선별 고품질 상품으로 공급되며, 전국 생산량 비율 12%로 전국 최대 주산지를 형성한다.


 

굿뜨래 토마토

전국 최대 생산지 부여군에서 재배한 '굿뜨래 토마토'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재배되었으며, 껍질이 얇고 당도가 높은 건강식품입니다.

효능효과 : 항산화효과, 골다공증?치매예방 등

칼로리 정보 : 14kcal/100g당



부여 굿뜨래 토마토는 부여군 내 592여 농가 320ha에서 연중 생산된다. 굿뜨래 토마토는 백마강변의 자연적 여건과 일교차가 커서 육질이 단단하면서 식감 및 당도가 높고, GAP 유통시설에서 최신선별기를 통한 공동선별로 고품질 토마토를 공급하며, 전국 생산량 비율 6%를 점유하고 있는 부여군의 주력 농산물이다.


 

굿뜨래 딸기

부여군에서 재배하는 뛰어난 맛과 향을 자랑하는 '굿뜨래 딸기'

수확 즉시 예냉처리하여 자연그대로의 신선함을 유지합니다.

효능효과 : 다이어트효과, 항산화효과, 암세포 억제 등

칼로리 정보 : 27kcal/100g당


부여 굿뜨래 딸기는 부여군 634농가 225ha 시설하우스에서 생산된다. 부여 굿뜨래 딸기는 상큼한 맛과 향이 좋고 색택이 선명하며, 부여군은 딸기 수확 즉시 GAP 유통시설에서 공동선별 및 예냉처리를 통해 굿뜨래 딸기의 신선도 유지에 만전을 기하여 소비지 인기가 높다. 특히 굿뜨래 딸기는 동남아 수출로 글로벌 인지도를 높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품목으로, 전국 4%를 점유하는 소득 작물이다.


 

굿뜨래 밤

부여군의 맑고 깨끗한 산림에서 재배한 '굿뜨래 밤'

풍부한 맛과 향이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효능효과 : 성장발육, 피부미용, 피로회복, 병후회복 등

칼로리 정보 : 162kcal/100g당



부여군 2,658개 농가 6,855ha에서 재배되는 굿뜨래 밤은 역시 부여군의 대표적인 농산물이다. 부여군은 전국 생산량의 23%를 차지하는 전국 제일의 밤 주산지로서 부여의 밤은 맑고 깨끗한 청정산간(은산, 외산, 내산, 구룡 등)지역에서 우량 품종을 재배 생산하여 공동선별 포장라인을 거쳐 최고의 상품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급되고 있다.


 

굿뜨래 오이

부여군의 깨끗한 물과 토양에서 1년 내내 신선하게 재배되는 '굿뜨래 오이'

부여군의 특산품 백다다기 오이뿐만 아니라 청오이, 가시오이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효능효과 : 다이어트효과, 수분보충, 부종예방 등

칼로리 정보 : 9kcal/100g당




부여 굿뜨래 오이는 부여군 150개 농가 56ha의 시설하우스에서 금강의 풍부한 수원과 비옥한 토양으로 재배한다. 부여군은 오이의 대표 품종인 백다다기 오이를 공동 선별하여 균일하고 안전성이 높은 고품질 오이를 공급하며 전국 생산량 1.3%를 점유하고 있다.


 

굿뜨래 표고버섯

친환경 재배로 생산되는 부여군이 자랑하는 '굿뜨래 표고버섯'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인증한 친환경 재배법으로 생산하여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자연의 맛을 선사합니다.

효능효과 : 다이어트효과, 혈관기능개선, 변비예방 등

칼로리 정보 : 38kcal/100g당


부여 굿뜨래 표고버섯은 부여군 320개 농가 61ha에서 부여에서 자생한 참나무 원목과 양질의 배지에서 생산된다. 향이 강하며 식감이 좋고 공동선별을 통한 최고의 상품성 유지하며 부여는 전국 생산량의 7%를 점유하며 전국 최대의 표고버섯 주산지로 거듭나고 있다.

 

굿뜨래 양송이버섯

부여군의 최신 재배시설을 통해 생산되는 '굿뜨래 양송이버섯'

담백하고 독특한 맛이 특징이며, 저온수송을 통해 신선함을 그대로 담아 공급합니다.

효능효과 : 항산화효과, 피부미용, 심혈관질환 예방 등

칼로리 정보 : 24kcal/100g당



부여 굿뜨래 양송이는 부여군 350개 농가 81ha의 최신 재배시설에서 재배된다. 부여 양송이버섯은 유럽에서 1955년에 인공재배를 시작하였으며, 국내에서는 1959년 시험재배를 시작으로 1960년 초부터 부여 인공 재배되었으며, 부여는 현재 전국 생산량의 57%를 점유하는 전국 최대주산지로 GAP 선별시설에서 상품화하여 쿨링시스템으로 공급된다.

 

굿뜨래 포도

부여군의 청정자연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된 '굿뜨래 포도'

단단한 과육과 높은 당도를 자랑합니다.

효능효과 : 피로회복효과, 항암효과, 안구질환예방 등

칼로리 정보 : 60kcal/100g당



 

굿뜨래 사과대추(왕대추)

부여군의 풍부한 햇살을 가득담은 '굿뜨래 사과대추(왕대추)'

아삭한 식감과 신선하고 달콤한 맛을 자랑합니다.

효능효과 : 다이어트효과, 체내정화작용, 암 예방 등

칼로리 정보 : 100kcal/100g당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