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세 강한 선거구에 진보 성향 지역 포함 등 논란
민주당 유리한 위치 선점 분석­… 27일 개정안 의결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 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가 도내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해 도의회에 제출한 가운데 천안지역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특히 정당의 유·불리가 선거구 조정의 주된 잣대로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제기되면서 게리맨더링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획정위는 지난 2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해 도지사에게 제출했다.

제출 획정안에 따르면 도의원 선거구가 조정된 천안·공주·보령·아산·서산·논산·당진·부여·홍성 등 9개 시군, 논산·예산 등 인구 편차 초과 2개 시군, 논산·계룡·금산 등 중대선거구제 시범실시 3개 시군, 민원접수 지역인 청양군에 대해 선거구 및 의원 정수를 조정했다. 총 정수는 천안시 2명, 아산·서산·논산·당진 등 4개 시 각 1명 증가로 171명에서 177명으로 6명 늘었다. 개정안은 도의회 심의·의결을 통해 오는 27일 최종 결정된다.

이를 둘러싸고 천안지역 정가에서는 선거구 획정의 불합리성에 대한 불만이 높게 일고 있다.

선거구 조정안을 살펴보면 가선거구의 경우 기존 목천읍·북면·성남면·수신면·병천면·동면 이렇게 6개 면에 원성1동과 원성2동을 붙여 8개 읍면동에서 선거운동을 하게 만들어 놓았다.

또 제2선거구는 문성동을 중앙·일봉·신안동에서 떼어내 봉명·성정1·2동과 묶어 천안시 제3선거구로 확정했다. 부성 1·2동이 분구돼 광역의원 1석이 증가했지만 행정 지도상 부성 1동과 직산읍이 인접해 있음에도 멀리 성거읍을 묶어 천안시 제6선거구로 획정했다. 9선거구의 경우 보수세가 강한 풍세, 광덕에 진보 성향이 강한 신방동을 포함한 것과 인구 증가 추이가 빠른 쌍용 1·2·3동을 11선거구로 묶은 것은 추후 인구 증가 시 다시 분구하는 등의 편법으로 민주당 소속 출마자들에게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려는 선거구 획정이란 분석이 나온다.

A 의원은 "선거구 획정안은 천안시 전체 투표 비례성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결정해야 하는 사항이지만 불합리한 측면이 많아 아쉽다"며 "아무쪼록 신중한 판단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아직 회의가 열리자 않은 만큼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논의가 될 지 알 수 없는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힘 천안시 기초·광역의원 출마자들은 지난 21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지역 선거구 획정을 두고 "납득할 수 없는 게리맨더링"이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들은 "이번 선거구 획정을 보고 국회의원들이 본분을 망각한 채 자신들의 유불리만 따지는 작태가 그저 한심하고 안타까울 따름"이라며 "개탄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지역 국회의원들은 이렇게 기형적인 선거구 변경에 대해 분명한 이유를 밝히고 있지 않아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선거구 획정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