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는 집중호우 등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추진한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20년부터 총 29억 원을 투입해 국가하천 한강 13곳과 달천 11곳을 대상으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을 진행해 왔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은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홍수 발생 등 긴급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영상감시(CCTV)와 자동수위측정 장치 등의 시스템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스템을 통해 확보된 데이터는 관제센터·시청 지역개발과 상황실, 안전총괄과, 하수과 등이 공유한다.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시스템에서는 ▷하천 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수위 상승 등 상황 발생 시 긴급문자 발송 ▷상황실(지역개발과)에서 원격 또는 자동으로 하천 배수문 개폐 등이 가능해져 홍수로 인한 재해재난 상황을 적극적으로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또 사업을 통해 10년 이상 된 수문도 교체해 하천시설의 안전성도 한층 높였다.

시는 사업 대상지 중 4곳은 지난해 11월 준공을 완료해 선제적으로 운영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