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가장 역동적이며, 희망적인 시기는 청소년기일 것이다.

그렇지만 청소년들조차도 나약해지고, 무기력해지는 까닭은 무엇인가.

다양성이 인정되지 않고, 실패가 용납되지 않는 사회에서 용기를 잃은 것이다.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 사회도 아이들에게 숨 쉴 틈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우리 사회는 아직까지도 다양성의 가치가 평등하지 않고, 많은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핀란드는 '실패의 날'이라는 것이 있다. 핀란드에서는 매년 10월 13일 실패의 경험을 서로 공유하며 성공이 아닌 실패를 기린다. 실패의 가치를 존중하는 것이다. 위대한 정신이다. 마치 적을 사랑하는 것과도 같다. 맘껏 실패하라고 용기를 준다. 실패는 그들에게 성공의 어머니인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실패가 두렵지 않다. 실패의 경험들은 삶의 굳은살이 되어 인생의 고통을 무디게 할 것이다. 더불어 많은 가능성과 다양성을 창출할 것이다.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중요시하게 될 것이다. 용기를 잃지 않게 할 것이다.

우리 사회도 아이들에게 실패를 죄악으로 여기지 않도록, 용기를 꺾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는 개인의 역할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해야 할 역할이다.

가장 큰 위험은 실패가 없는 것이다. 실패를 한 번도 하지 않고 정상에 선 사람은 없겠지만, 만약 있다면 조심해야 한다. 실패가 없는 사람은 자만에 빠지기 쉽고, 잘못된 자기 확신으로 심하면 목숨까지 위태로울 수가 있다. 한번 걸면 크게 걸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손모가지를 건다. 지나친 자기 확신은 한 방에 모든 것을 다 잃을 수가 있다.

우리는 실패를 통해 배우는 것들이 있다. 겸손과 인내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힘 등을 배우지만, 가장 큰 것은 실패가 나쁘지만은 않다는 사실일 것이다.

니체는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고통에서 환희를 맛보기도 한다. 그들은 폭풍이 밀려오는 구름 너머를 사랑하는 자들이다. 배가 뒤흔들릴 때마다 행복한 표정을 짓는다. 그렇다! 그들은 고통 속에서 행복을 찾아낸 것이다." (프리드리히 니체 저, 시라토리 하루히코 엮음, 박재현 옮김, '니체의 말', 삼호미디어, 2013)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