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이사회서 사업추진 의결… 내달 예비 타당성 조사 신청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충북대학교병원이 충북 북부권 의료공백 해소를 위해 충주분원 설치를 추진한다.

충북대병원은 제197차 이사회에서 '충주분원 건립사업 추진계획안'을 의결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충북대병원은 충주시 대소원면 완오리 일원 4만9천㎡ 부지에 500병상 규모의 병원 건립에 나선다. 총사업비는 4천80억원(건축비 2천428억원 등)으로 예상된다. 병원 측은 다음달 교육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그간 충북도민들은 공공의료자원 불균형 현상지속으로 큰 불편을 겪어왔다. 특히 충주를 비롯한 북부지역은 자체의료충족률이 현저히 낮은 모습을 보였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실시한 충주분원 건립타당성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11개 시·군 중 '의료 미충족 수치'가 가장 높은 곳은 충주시(14.2)로 조사됐다. 그 다음은 제천시 11.2, 단양군 11.0으로 모두 북부권이 차지했다. 이는 청주시 6.8의 2배에 이르며, 지역 평균인 8.6보다도 현저히 높다. 또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지역민의 88.2% 대학병원 유치를 희망했다.

충주분원 설치 관련 내·외부적 호재도 잇따른다.

먼저 건립타당성 조사에서 투자 대비 효익을 나타내는 B/C ratio가 1.61이라는 높은 수치가 나왔다. 투자가치가 충분한 사업임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셈이다.

사업 대상지인 충주시는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강력한 추진의지를 보이고 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176억원에 달한다.

새정부의 국정과제 추진 기조 및 공약사항에도 부합한다는 평가다. 앞서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110대 국정과제로 '필수의료 기반 강화 및 의료비 부담 완화'를 제시했다. 지역완결적 의료체계를 구축해 필수·공공의료를 충분히 제공하겠다는 의지다. 충주분원 설치 목적과 맞닿는다.

충주를 지역구로 하는 이종배 국회의원 역시 충주분원 설치에 매우 적극적이다. 이 의원은 2017년부터 지역 의료공백 해소를 위해 힘써왔다. 이를 위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을 꾸준히 지원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충주분원 설치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유관 부처들과 적극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일 장상윤 교육부 차관을 만나 충주분원 설치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며 "장 차관이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사업추진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도 남아있다.

현재 병원건립을 위한 국고지원 비율은 25%에 불과하다. 4천8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마련하기위해서는 충북도 등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하다. 의대정원 확대도 충주분원 건립을 위해 반드시 풀어야할 과제다.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원은 49명에 불과하다. 분원 운영을 위해서는 정원 확대와 더불어 지역에서 수련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공공보건의료체계 핵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립대병원 국고지원율이 상향조정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