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삼양건설, 토지주들에 뒷돈"
산단 관계자 "적법 절차" 논란 일축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청주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부지 모습. /김명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청주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부지 모습. /김명년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민간개발방식으로 추진 중인 청주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조성사업이 원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산업단지 예정지 내 토지주들로 구성된 청주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주민대책위원회는 15일 본보에 제시한 성명을 통해 "하이테크밸리의 실질적 주인인 삼양건설이 꼼수와 편법으로 주민 토지를 사들이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사업주가 강제수용권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토지주들에게 뒷돈을 주는 이면합의를 하고 있다"며 "이는 형평성에 기초한 정당보상을 저해하는 행위일 뿐 만 아니라, 산업단지 분양가 상승의 원인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삼양건설의 부실한 재정능력에도 불구하고 너무 큰 사업을 맡았다"며 "사업주체가 된 배경에도 의문이 크다"고 말했다.
 
토지주들이 집단반발하면서, 하이테크밸리 사업추진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지방토지수용위원회는 민간개발로 추진되는 산업단지의 경우 강제수용을 위해서는 최소 70% 이상의 토지수용을 요구하고 있다.  
 
청주시에 따르면 하이테크밸리의 토지수용율은 지난주 기준 53%다. 사업초기 토지보상완료 예상시점보다 1년여 이상 지체되고 있다. 
 
하이테크밸리 측은 오는 7월까지 65% 이상의 토지수용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미협의 토지주들을 중심으로 반발기류가 거세다.
 
대책위 관계자는 "하이테크밸리 사업추진 문제점을 알리는 탄원서를 김영환 충북도지사 당선인, 이범석 청주시장 당선인 등에게 전달할 계획"이라며 "민간 사업자의 이익 때문에 힘없는 주민들이 얼마나 큰 피해를 입는지 살펴달라"고 호소했다. 
 
하이테크밸리 관계자는 "토지주들이 감정평가액이 너무 저렴하다고 얘기를 해서 공식적으로 기존 금액의 6%까지 올려서 계약을 진행 중"이라며 "또 개중에는 10%, 12% 더 드린 분도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미 감정평가액으로 계약하신 분들에게 추가금액을 지급할 의무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분양원가 상승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 사업초기부터 그 부분까지 예상해서 추진됐으므로 문제될 것이 없다"며 "세금 부분도 다른 부수비용으로 투명하게 처리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측근으로 꼽히는 윤현우 삼양건설 대표(대한건설협회 충청북도회장·충북도체육회장)가 60% 지분을 갖고 추진 중이며, GS건설㈜도 20% 지분을 참여하고 있다. 사업시행사인 ㈜청주하이테크밸리 대표는 윤현우 대표의 아들은 윤해달씨가 맡고 있다.
 
하이테크밸리 산단사업은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일원 100만㎡ 부지에 전기 및 전자제품, 1차 금속 및 종이제품, 화학물질 및 고무플라스틱 제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을 유치·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2천682억원이며 사업 기간은 2024년 12월 31일까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