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이상 웃돈 제안했지만 거절… 대토 이외에 협상 없다"

A종중 총무가 청주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사업 예정지 내 종중 납골당 및 묘지 앞에서 토지수용 과정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있다. /신동빈
A종중 총무가 청주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사업 예정지 내 종중 납골당 및 묘지 앞에서 토지수용 과정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있다. /신동빈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우리는 끝까지 갈 생각입니다."

청주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토지수용 과정에서 갈등이 커지면서 사업좌초 위기에 놓였다. 총 2만평 상당의 토지를 소유한 종중들이 시행사의 토지수용 태도를 문제 삼으며 반기를 든 것이 그 이유다.

하이테크밸리의 토지수용율은 현재 53%정도다.

그러나 일반산단의 경우 분쟁을 줄이기 위해 법정기준 보다 높은 70% 이상의 토지슈용율을 요구하고 있다. 충북도지방토지수용위원회도 이 기준을 준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하이테크밸리는 전체 사업부지의 6~7% 상당을 차지하는 종중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종중 토지의 대부분은 이들의 조상이 묻힌 묘지와 납골당으로 쓰이고 있다. 묘지의 경우 장사등에관한법률에 따라 이장이 가능한 부지가 먼저 확보돼야 개장이 가능하다.

즉 종중과의 합의가 없다면, 강제수용 절차도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

하이테크밸리 산단 예정지에 1만4천평 이상의 땅(산단 토지의 5%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A종중은 "선조 묘를 기업 이익을 위해 무조건 팔아야 한다는 논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우리 종중은 웃돈은 필요 없고 조상들을 모실 수 있는 부지만 시행사에서 확보해주면 된다"고 강조했다.

실제 A종중은 하이테크밸리 측이 감정평가액보다 30% 높은 웃돈을 주겠다고 제안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았다.

6천여 평을 소유한 B종중도 비슷한 입장이다.

B종중은 "여기 땅이 넘어가면 조상 묘지가 갈 곳이 없다"며 "대토 말고는 시행사와의 협상은 없다"고 못 박았다.

이들 종중과 시행사가 강대 강 대립을 이어가게 된 배경은 하이테크밸리의 일방적인 토지수용 절차가 꼽힌다. 하이테크밸리는 토지수용 과정에서 지역 토지주들에게 각기 다른 추가금 지급을 약속하는 이면합의서를 작성하는 등 갈등을 부추겼다.

대립이 격화되면서 시행사 측이 묘지와 납골당 이전을 위해 전향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A종중 관계자는 "경기 전곡해양일반산업단지 내에는 시행사 측이 종중 납골당을 조성해줬다"며 "이런 사례를 살펴 산단 예정지 내에 조상을 모시고 있는 우리 같은 사람들을 위한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화성도시공사와 경기도시공사가 추진한 전곡해양일반산업단지 내에는 특정 종중의 납골당이 조성돼 있다. 당시 이 사업 시행사 측은 토지수용 관련 해결책을 찾기 위해 산업단지 내 공공부지에 1천㎡ 규모의 토지를 해당 종중에 분양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 관계자는 "법적으로 이장 부지가 먼저 확보돼야 개장 허가를 해 줄 수 있다"며 "현재 산단 내에 봉안시설에 대한 검토 공문이 접수된 상태로 이를 살펴본 후 도시계획에 이를 반영할 지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