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강에 발생한 잔류응력의 측정법에 따른 비교'에 관한 논문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중원대학교 안석환(항공기계공학과) 교수가 지난 9∼10일 양일간 경남 통영 스탠포드 호텔엔리조트에서 열린 '2022년도 한국동력기계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논문 발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안 교수의 이번 수상은 '스테인리스강에 발생한 잔류응력의 측정법에 따른 비교'에 관한 논문으로 엠와이엠(김태근)과 함께 연구한 성과의 일부이다.

이번 논문은 스테인리스강 소재에 쇼트피닝을 실시한 후 발생하는 잔류응력을 측정, 비교 분석한 결과이다.

특히 기계부품의 성능향상을 위한 쇼트피닝의 효과를 여러 가지 잔류응력의 측정법을 통해 측정 및 분석하여 상호 비교함으로써 피로강도 및 수명 향상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반복하중을 받는 기계 부품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표면개질에 따른 압축잔류응력을 여러 가지 평가법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2021년도 한국동력기계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도 논문 발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는 안 교수는 이번 수상으로 2년 연속 수상하는 영광을 얻게 되었고 우수한 성과로서 기대가 된다.

한편 안 교수는 재료특성 및 피로파괴 평가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 중으로 관련된 다수의 국내외 논문발표 및 저역서 집필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후학양성 및 기업기술지원에 힘을 쏟고 있다.

키워드

#중원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