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논평 "재정위 제외 등 상임위 조정"

김태순 청주시의원
김태순 청주시의원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북의 시민단체가 최근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저촉 논란을 빚은 김태순(국민의힘·사진)청주시의원을 향해 이해충돌 여부 전수조사와 검증을 촉구하고 나섰다.

초선의 김태순 시의원은 시의회 재정경제위원으로 선임됐으나, 김 의원이 소속된 재정경제위는 공보관실을 소관부서로 두고 있다.

이에 지난해 12월까지 인터넷 뉴스 매체의 대표를 지냈고, 현재도 관련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김 의원의 민간 부문 업무활동과의 이해충돌 가능성이 크다.

이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2일 논평을 내고 "김태순 의원은 사적 이해 관계자로서 언론사 홍보비 등을 좌우할 수 있는 공보관실 관련 의안심사 과정 등에서 제외돼야 한다"며 "면밀하고 철저한 검토 대신 안일한 과거 수준에 그친 검증으로 어떠한 대비도 돼 있지 않음을 보여준 청주시의회 역시 그 책임이 무겁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해충돌 방지법의 핵심은 공직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이해관계와 연결된 업무를 수행치 않도록 하는 것"이라며 "김태순 의원의 상임위 배정을 조정하고, 청주시의원 전원에 대한 이해충돌 가능성 전수조사와 검증으로 다른 이해충돌 가능성의 사례가 없는지 철저히 확인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