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개청 앞둔 정부세종청사, 尹 대통령 아직 후속 조치 없어

세종시 어진동에 신축 중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나인문
세종시 어진동에 신축 중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세종시 출입기자단

[중부매일 나인문·표윤지 기자]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당초 약속대로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설치하는 방안이 불투명하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대통령실의 최종 입장에 귀추가 주목된다.

세종시는 일단 세종집무실 설치가 축소되거나 무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확실히 못을 박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은 2020년 6월 기공식을 가진 이후 당초 8월 준공할 예정이었으나 10월로 연기됐으며 개청식은 10월에 열릴 계획이다.

총 사업비 3천875억원을 투입해 부지면적 4만2천760㎡에 연면적 13만4천488㎡,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로 건립되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은 강당과 회의실, 스마트워크센터, 정부합동민원실 등의 독립적 공간 조성으로 ▷출입절차 간소화 ▷4층 높이 민원동 완전 개방 ▷업무영역에 한해 최소한의 보안울타리 설치 ▷업무동 11층에 전망 기능의 공간 배치 ▷중앙 보행광장 설치 등 건축물 자체를 관광자원화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연면적 63만㎡의 기존 청사에 35개 기관, 1만2천명이 근무하고 있으나 모든 부처를 수용할 수 없어 외부 민간건물에 임대로 근무하고 있는 2048명이 앞으로는 연면적 13만㎡의 중앙동에 근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대통령 집무실을 중앙동에 배치하는 계획이 다소 유동적이라는 점이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첫 국무회의만 정부세종청사 1동 4층에서 열었을 뿐, 지금껏 별다른 후속 조치나 적극적인 움직임이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최민호 세종시장은 13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의지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안다"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법 개정을 통해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는 방안이 확정된 것이 본질이지, 집무실을 어디에 설치하느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최 시장은 "중앙동에 집무실을 설치하는 문제는 방탄유리 등 경호상의 문제로 예산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예산을 최소화하는 게 대통령의 의중으로 안다"며 "정부세종청사 1동 집무실 및 국무회의장을 활용하거나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임시 집무실 마련하는 방안,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시기에 맞춰 비서동과 관저를 포함한 S-1생활권 예정지에 세종 집무실을 신축하는 방안 등 다각적인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상태"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진석 국회 부의장(충남 공주·부여·청양)은 "어쨌든 원칙이 정해졌기 때문에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는 실행만 남았다"며 "법이 통과됐고 이젠 설치하는 작업만 남은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강준현 국회의원(세종을)은 "민주당은 행정수도 개헌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청와대(대통령실) 이전을 고려해 일을 추진해야한다"며 "대통령 집무실 이전 시 수도권의 반발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개헌을 통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