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설치 무산 사실 아니다"… 독립적 신축은 향후 협의 추진

정부세종청사 1동 4층에 마련된 국무회의장. /행안부
정부세종청사 1동 4층에 마련된 국무회의장. /행안부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속보= 대통령 세종 집무실은 당초 3가지 방안 중 1안인 기존 정부세종청사 1동(총리실)에 있는 국무회의장을 임시로 사용하는 방안으로 일단락됐다. <14일자 1면 보도>

행정안전부는 14일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대통령 임시집무실 세종에 안 들어설 듯'이라는 기사는 사실이 아니다"면서 "당초 검토됐던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신청사 입주는 이미 마련된 총리실 국무회의장과 중복성 문제, 경제성, 경호 및 보안문제 등으로 새로 설치하지 않고, 기존의 총리실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12월 개청하는 세종청사 중앙동에 새롭게 대통령 집무실을 만들기 위해서는 방탄유리 등 경호시설 및 내부 인테리어 비용 등으로 150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행안부는 또 향후 독립적인 세종집무실 신축방안은 관계기관 협의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단계별 이행방안. /세종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단계별 이행방안. /세종시

최민호 세종시장도 "일각에서 우려하는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축소되거나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는 사실무근"이라며 "대통령의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사항인 만큼, 장기적으로는 세종시에 관저와 비서동까지 신축하는 방안이 추진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최 시장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마지막 퍼즐이라 할 수 있는 대통령 세종집무실법이 국회를 통과한 만큼, 시기의 문제일 뿐 폐기되거나 축소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세종시를 행정수도에서 국회세종의사당과 법원 등 사법기능을 더한 '진짜 수도'로 건설하겠다고 공약한 만큼 세종시가 '행정+입법+사법'이 총망라한 대한민국 수도로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1단계로 정부세종청사 1동(총리실)의 국무회의장을 임시로 사용하는 방안, 2단계로 오는 12월 준공하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마련하는 방안, 3단계로 오는 2027년 건립되는 국회세종의사당과 연계해 인근 58만㎡의 유보지에 비서동, 관저와 함께 새롭게 건립하는 방안 등 3가지 방안을 놓고 검토가 이뤄져 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