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정은화 청주시 흥덕구 주민복지과 주무관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가 한참 유행했던 적이 있다. 필자도 드라마의 배경이 된 그 시절을 지낸 세대라 그런지 지금 시청하더라도 한자리에서 완주할 수 있을 정도로 공감이 되는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재미있게 봤었던 기억이 있다.

드라마를 보며 이웃사촌도 또래 친구도 누구랄 것도 없이 가족처럼 편안하게 오가며 스스럼없이 지내고, 아픔은 나누고 좋은 일은 내 일처럼 기뻐하고 축하하며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는 주인공들을 보며 정이 가득한 사람 사는 이야기를 느낄 수 있었다.

시골에서 태어나고 성인이 될 때까지 한곳에서 자란 필자는 요즘은 조금 낯선 단어가 된 고향 친구들이 있다. 기억도 안 나는 새마을유아원 졸업사진부터 함께 했던 그 친구들을 만나 이야기하다 보면 잊고 있었던 서로의 유년 시절이 새록새록 떠올라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고, 숨기고 싶고 잊어줬으면 하는 흑역사도 강제로 상기시켜 주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가장 큰 재산이고 보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한 시간 거리의 등굣길을 같이 걸어 다니며 했던 얘기 또 하고 듣기를 반복하고, 안채와 떨어진 사랑방이 있는 친구 집에 공부한답시고 모여앉아 야식만 먹다 헤어진 날이 허다했지만 응답하라 속의 그 친구들처럼 그때는 마냥 함께 있는 시간이 좋기만 했었던 것 같다.

지금 돌이켜보건대 이렇게 소중한 재산을 가질 수 있었던 건, 이사라는걸 모르고 살 정도로 한 곳에만 정착하셨던 우리네 부모님들의 탁월한 선택(?)과 선뜻 사랑방이라는 공간을 내 주었던 친구 부모님의 헌신이라는 생각이 든다.

모이기만 하면 왁자지껄 시끄럽고 이불이며 방바닥에 과자 부스러기가 한가득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소리 한 번 없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너무 철이 없었던 거 같아 죄송스럽기만 하다. 아무튼 나를 비롯한 고향 친구들은 그 사랑방 덕분에 큰 사고 없이 질풍노도의 시기인 사춘기도 그렇고 얼굴은 누렇게 뜨고 햇빛 보기도 힘들었던 수험 시절도 무탄하게 보낼 수 있었다.

작년부터 구청에서 경로당 업무를 맡고 있는 필자는 경로당을 보면 학창 시절을 보낸 그때의 사랑방이 떠올라 정겹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고, 나이가 들수록 친구가 가장 필요하다는 말이 있듯, 평균 수명은 길어지는데 직장과 교육 등 다양한 이유와 잦은 이사로 오랜 친구를 찾기 힘든 요즘, 살아온 세월을 공유하고 서로의 안부를 묻고 관심을 나눌 수 있는 경로당은 내가 무탄하게 학창 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 사랑방처럼 어르신들이 외로움은 덜어내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데 꼭 필요한 공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정은화 청주시 흥덕구 주민복지과 주무관
정은화 청주시 흥덕구 주민복지과 주무관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로 인해 동년배끼리만 통하는 공감 거리를 나누고 서로의 외로움을 보듬어주었던 정겨운 사랑방이 열고 닫기가 반복됐다. 갈 곳이 없어진 어르신들은 공원 벤치 등 이야기를 나눌 곳을 찾아 전전했는데, 다행히 사랑방이 다시 열렸다. 다시 활짝 열린 경로당에서 코로나 블루라는 말이 무색하게 어르신들이 활기를 되찾길 바라본다.

키워드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