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구성 당시 약속한 여·야 협치 정신 따라 집행부와 협력… 시민 소통 재차 강조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세종시의회는 시급한 민생 현안 해결을 위해 집행부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유지하는 등 소모적인 정쟁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회기 운영에 주력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지난 15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제4대의회 개원 후 첫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있는 시의회는 코로나19 확산의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세종시의 미래 전략 대책을 수립하는 미래전략부 신설 등 조직 개편을 골자로 한 '시청 조직 개편안'을 속도감 있게 처리해 여야 협치의 모습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엄중한 경제 상황에서 경제부시장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소관 상임위원회 회의와 본회의 의결까지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치고 있는 것도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에 기인한다.

실제, 지난 5일 제4대 세종시의회 원구성 당시 여야가 합의하고 시민들과 약속한 협치 정신을 이어가겠다는 의회 차원의 각오와 의지를 밝힌 이후, 2차 본회의를 열어 시청 조직 개편안 및 교육청 소관 조례안 등 16건을 시급히 처리한 것 역시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처럼 세종시의회는 주요 민생 현안에 대한 집행부와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시민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시민과 언론과의 소통 강화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지난 19일 원구성 이후 첫 의장단 기자회견에서 지역 여론 청취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무산 논란 등 세종시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 발표를 서두른 것도 시민을 대표하는 대의 기관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의 발로로 해석됐다.

아울러 지난 3대 의회에서 추진한 브리핑 방식을 보완해 첫 문답식 기자회견을 진행함으로써 지역 언론과 활발한 교류에 나선 것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상병헌 의장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무산 논란에 대해 "세종시가 제안하고 대통령직인수위에서 수용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3단계 로드맵은 이미 국민들에게 발표된 내용인 만큼 당초 2단계 구상대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한 최민호 세종시장(맨 왼쪽). /세종시의회
제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한 최민호 세종시장(맨 왼쪽). /세종시의회

상 의장은 또 "의회의 역할에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못지않게 중요한 게 협업"이라며 "집행부의 정책과 사업을 구상하고 이를 추진할 때 의회가 협력할 부분이 있다면 전적으로 힘을 모으면서도 예산 및 사업 규모가 적정한지를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시민들과 시대가 요구하는 지방의회의 모습"이라고 견제와 균형의 원리라는 기본 원칙 위에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키워드

#세종시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