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율량지구 공영주차타워 조감도 /청주시 제공 >
율량지구 공영주차타워 조감도 /청주시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청주시가 청원구 율량동 내 상가 및 주거밀집지역 주차난 해소와 주차질서 확립을 목적으로 내달부터 '율랑지구 주차타워' 착공에 들어간다.

시는 극심한 주차난과 무분별한 주차질서로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주차문제를 해결하고자 청원구 율량동 2177번지 일원에 부지면적 1천441㎡, 지상 4층 규모의 주차타워 조성으로 주차면수 108면 정도를 확보해 주차 환경 개선을 도모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020년 국토교통부 주차환경 개선사업에 선정된 율량지구 주차타워 조성 사업에는 국비 41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94억 원이 투입된다. 토지 매입과 설계공모,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오는 8월 착공하고 2023년 상반기 내로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주차타워 조성이 완료되면 상습 주·정차 문제지역 내 주차공간 부족을 해결하고 불법주·정차 감소와 주차난 해소 및 주차환경 개선으로 원활한 교통흐름 및 교통안전 확보가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시는 조성 완료된 주차타워를 일정기간 무료 시범운영 후 유료화 전환할 계획이며 운영시간 및 유료요금 등의 상세운영방안은 준공 전 주민간담회를 개최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민철 청주시 교통정책과장은 "상습 주·정차 문제지역의 주차공간 부족으로 시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위한 주차환경 개선을 위해 공영주차장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