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하수처리시설 노후장비 교체… 연간 운영비 1억 5천만원 절감

〔중부매일 모석봉 기자〕계룡시(시장 이응우)가 공공하수처리시설 내 노후장비 교체를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나섰다.

이번 노후장비 교체는 지난해 9월 지속가능한 에너지 체계 구축 및 에너지 이용 효율화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2022년 지역에너지 절약사업'에 선정돼 1억 5천여만 원의 국비 확보에 따른 것이다.

시는 확보한 국비를 통해 ▷공공하수처리시설 내 노후화된 송풍기를 고효율 기자재인증 제품으로 교체 ▷하수슬러지 건조시설의 전기보일러를 가스보일러로 교체했다.

이를 통해 공공하수 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 이하로 줄이고 연간 운영비도 1억 5천만 원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오는 2030년까지 예정된 공공기관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 목표를 조기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급등한 도시가스 가격이 안정화 될 경우 향후 운영비 절감액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응우 시장은 "앞으로도 노후화된 하수처리시설을 고효율 설비로 개선해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보다 안정적인 하수 처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계룡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