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지정과제 '고령자 인지건강 디자인 부문' 사업 대상자 선정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천안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22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공모 지정과제 '고령자 인지건강 디자인 부문' 사업 대상자에 선정됐다.

인지건강 디자인이란 가정과 고령자 거주 비율이 높은 공간을 안전하고 오감을 촉진하는 환경으로 개선해 치매와 같은 인지기능 장애에 대응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뜻한다.

시는 4억 원(국비 2억 원, 시비 2억 원)을 투입해 8월부터 '천안 아우내 은빛 타운 통합시스템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아우내은빛복지관과 병천보건지소 주변 공공공간과 공공시설물을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과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통합 사인시스템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사업 내용은 ▷직관적으로 길을 쉽게 찾고 인지할 수 있는 복지관 내·외부 길 안내사인 디자인 개발 ▷차량 및 주차장 중심이 아닌 보행이 편한 보행로 조성 ▷어르신들의 활발한 소통 및 교류를 위한 커뮤니티 및 건강증진 공간 조성 등이다.

시는 이번 사업이 대중의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천안시가 어르신들을 위한 인지건강 강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고령자 인지건강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서로 소통하고 지역사회와 교류하는 개방형 문화공간이 조성되길 바란다"며 "천안 아우내 은빛 타운 통합시스템 개선사업이 어르신 인지건강 디자인을 선도하는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