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사당 예정지 점검… 권선동 등 발언 주목
대전서 충청권 4개 시·도예산정책협의회 개최도

국회세종의사당 부지. /나인문
국회세종의사당 부지. /나인문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속보= 여당 지도부가 3일 오후 2시 대전시청에서 열리는 '국민의힘-충청권 4개 시·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앞서, 오전 11시 국회세종의사당 건설 예정지를 방문할 예정이어서 충청 정가 안팎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1일자 2면 보도>

특히 최근 논란이 됐던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에 대한 여당 지도부의 입장 표명이 이뤄질지 여부에 대해서도 귀추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이날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양금희·박형수 원내대변인, 홍형선 국회사무처 사무차장과 최병권 기획조정실장, 류제화 세종시당 위원장이 세종의사당 예정지를 방문해 이상래 행중중심복합도시건철청장으로부터 건립 진행상황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여당 지도부의 세종의시당 예정지 방문에는 최민호 세종시장을 비롯한 시청 실·국장 등도 참석한다.

이에 따라 세종시와 지역정치권의 관심은 자연스레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문제로 집중될 전망이다.

당초,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대통령 집무실을 ▷정부세종청사 1동 국무회의장을 우선 활용하는 1안 △세종청사 신청사 중앙동에 임시 설치하는 2안 △2027년 국회의사당 건립과 함께 관저와 비서동을 새로 신축하는 3안 등 3단계 로드맵을 발표했다가 최근 1안으로 사실상 확정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과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신청사에 집무실을 설치하는 것은 (150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예산 및 경호상의 문제가 있다"며 "지금 설치돼 있는 세종 집무실을 내실 있게 활용하는 1안이 공약을 이행하는 가장 실질적인 방법으로 판단했다"고 밝혀 대선 공약 후퇴 논란을 야기한바 있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달 26일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을 통해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만들어질 것"이라고 밝혀 더이상 논란이 확대되는 것을 진화하기 위해 부심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최근 대통령과 주고받은 문자메시지가 공개되면서 파문의 중심에 서 있기는 하지만, 그의 입에서 이날 어떤 발언이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세종시 관계자는 "대통령 세종집무실에 대해서는 일단 1안으로 가닥이 잡힌 만큼 특별한 이야기가 나올지는 미지수"라며 "국민의힘 지도부와 충청권 광역단체장이 한 자리에 모여 지역 현안 건의 및 2023년도 국비 발굴과제 정부안 예산반영 등 저마다 지역 최대 현안으로 꼽히고 있는 정책과 사업추진을 위해 예산전쟁을 벌여야 하기 때문에 대통령 집무실 문제보다는 오후에 예정된 '국민의힘-충청권 4개 시·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신경을 바싹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