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교육감 입장표명도 촉구

전교조충북지부는 8일 충북도교육청에서 만5세 초등입학 정책 철회와 윤건영 교육감의 입장표명을 촉구하고 있다. / 이지효
전교조충북지부는 8일 충북도교육청에서 만5세 초등입학 정책 철회와 윤건영 교육감의 입장표명을 촉구하고 있다.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만 5세 초등 입학연령 하향과 관련해 이 정책에 대한 철회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이하 전교조 충북지부)는 8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만5세 초등입학 정책 철회와 교육부장관 사퇴, 윤석열 대통령 대국민 사과, 윤건영 충북도교육감의 입학연령 하향 철회와 관련한 입장표명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유아 발달단계를 무시하고 국민과 교육계의 의견수렴 없이 추진한 만 5세 초등취학 정책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정소영 전교조충북지부 유치원위원장은 "만 5세는 놀이가 학교이고, 아이들은 친구들과 놀이를 통해 창의력을 키우고 협력의 방법을 배우는데 정부는 유아의 발달권을 빼앗고 불안의 늪으로 밀어넣고 있다"며 "놓치면 회복하기 어려운 유아기 발단단계를 지키기 위해 만 5세 초등취학정책이 철회되는 그날까지 멈추지 않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선혁 민주노총 충북본부장은 "초등학생의 커다란 가방을 맨 유치원생이 도저히 상상이 안된다"며 "만 6세가 지나도 초등학교를 보내는 부모의 마음은 불안하기만 한데 윤석열 정부는 단 한번도 학부모의 의견도 듣지 않고 만 5세 초등취학을 결정했다"며 정부의 졸속행정을 비판했다.

이들은 만5세 초등취학에 대해 서울, 울산, 세종, 인천, 광주, 경남 등 진보교육감뿐만 아니라 경북, 대구 등 보수교육감 또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 상황에서 정치권력의 눈치를 보며 침묵하고 있는 충북교육감을 비판했다.

강창수 전교충북지부장은 "충북교육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교육정책에 대해 충북교육감이 침묵하는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만 5세 초등입학 정책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고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함께 정책 철회를 위해 행동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유아들의 온전한 교육을 위해 만 5세 초등취학정책 철회와 유치원 교육과정 공공성 강화를 위해 도민들과 함께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