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임금·고대우 직종 구직자 몰려 생산 차질·만성적 일손부족 호소

청주 A사 생산라인 모습. /A사
청주 A사 생산라인 모습. /A사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북 청주와 진천에 사업장을 둔 자동차 부품 제조사인 A사는 생산 인력을 구하지 못해 걱정이다. 1~2 전부터 내국인 청년들 지원이 차츰 줄 더니 이제는 지원조차 뚝 끊긴 상태다. 공장에 일손이 부족해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하곤 있지만 이마저도 코로나19로 쉽지 않은 상황이다.

A사 대표는 "국내 인력은 물론 외국인 근로자 구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 수준으로 힘들다"며 "전체 인력에 20% 정도에 더 필요하지만 채용이 이뤄지지 않아 생산 라인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고 있다"고 한 숨을 내쉬었다. 이어 "외국인 근로자 고용도 코로나19로 쉽지 않아 제품 생산에 차질이 생길까 우려스럽다"고 토로했다.

청주 소재 금속표면처리 업체 B사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구인난에 병역특례업체 지정까지 신청했지만 상황은 달라지지 않고 있다. 어렵게 직원을 구하더라도 월급을 더 준다는 곳으로 이직하는 바람에 오히려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이 회사 대표는 "회사 특성상 군수품 생산에 따른 기술 유출 때문에 내국인 인력을 선호하고 있지만 채용이 정말 어렵다"며 "울며 겨자 먹기로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하고 있지만 관리가 힘들다"고 푸념했다.

그는 "우리나라 경제 기반은 뿌리산업 제조업"이라며 "정부나 지자체가 나서서 지역 중소 제조기업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청년들의 중소기업 기피 현상이 심화와 코로나19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 채용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도내 중소기업들이 구인난에 허덕이고 있다. 구직자는 일자리가 없다고 아우성인데 중소기업은 일손이 부족하다고 토로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이러한 현상에 직접적인 원인은 코로나19 전후로 구직자 임금수준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저임금·중노동 부문은 노동력 공급이 수요를 크게 밑도는 반면 고임금·고대우 직종에 구직자가 몰리고 있다.

통계청 임금근로일자리 소득 조사결과(2020년 기준)에 따르면 대기업 근로자 월평균 소득은 529만원인 반면 중소기업 월평균 소득은 259만원에 그쳤다. 평균 임금 차가 2배에 가깝다.

각종 복리후생을 따지면 간극은 더 벌어진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소 제조 기업은 만성적인 일손 부족을 호소한다.

기업들은 차선책으로 외국인 근로자 채용에 나서고 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이마저도 녹록치 않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제조업 등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업종의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 인력 쿼터를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8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최근 구인난 해소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현재 인력난이 심한 산업은 조선업(4천800명), 용접·주조·금형 등 뿌리산업(2만7천명), 소매업(5천900명), 음식점업(8천300명), 택시·버스업(2천300명) 등이다.

구인난이 심해진 배경에 대해 정부는 "외국인력 입국 지연과 업종별 인력 이동 지체, 낙후된 근로 환경 등 구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정부는 구인난 해소 지원 방안으로 ▷외국인력 쿼터 확대 및 신속한 입국 지원 ▷구인·구직 연계 고용서비스 밀착 지원 ▷산업별 특화 맞춤형 지원 강화 등 크게 세 가지를 제시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농촌 같은 경우는 외국인 계절 근로자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법무부와 타서 부서가 협조해 운영하는 인력 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하지만 농어촌 지역에만 한정되다보니 기업체 지원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체에 대한 외국인 근로자 지원은 비자와 출입국 문제 때문에 정부 방침이나 규정과 같은 근거가 있어야 가능한 부분이라 현재로써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법무부가 하반기 지역특화형 비자를 신설했는데 이도 인구감소지역으로 특정돼 있다 보니 청주시를 제외한 농어촌 시·군이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 결과를 보고 내년 구체적인 외국인 인력 지원방향을 잡아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자체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