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영재고 유치전 7곳 가세 '과열'·청주시, 현금성 복지 분담률 부담

김영환 충청북도지사는 7일 취임 후 현안 1호 결재로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추진방향'에 서명하고 있다./충북도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공약사업 평가자문위원회가 지난 9일 본격 가동되면서 도내 시·군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약사업 평가자문위원회를 가동한 충북도가 늦어도 다음 달 말까지는 100대 공약에 대한 수정 보완 작업 등을 거쳐 실천 계획을 확정하기로 했다.

김 지사의 공약사업 중 시·군에서 눈독을 들이는 사업이 어떻게 확정될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최근 도내 7개 시·군이 'AI영재고' 유치에 뛰어들며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AI영재고 설립은 정부 지역정책과제의 하나다.

지역 정치권까지 가세해 유치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김 지사가 지난 8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만나 카이스트 부설 AI영재고 설립을 요청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대한민국 바이오 발전을 견인하는 충북이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 의과학 교육시설인 카이스트 캠퍼스 조성이 필요하다"며 "현 정부의 반도체 인력양성 기조에 부합하는 카이스트 부설 AI 영재고도 필수 불가결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군에서는 김 지사의 의중 파악에 나서는 모양새다.

충북도가 전국 경쟁을 위해 일찌감치 유치 방향을 결정한 뒤 역량 결집에 나서면 청주를 제외한 나머지는 6개 시·군들은 사실상 들러리가 될 수밖에 없다.

'충주 국가정원 조성'사업은 조길형 충주시장과 김 지사의 공약이자 정부의 충북 정책과제에도 반영됐다.

그러나 최근 김 지사의 민선 8기 100대 공약에 느닷없이 미호강 양안 국가수목공원 건설이 끼어들었다.

전국적으로 유치 경쟁이 치열해 도정을 하나로 모아야 할 시점에 청주와 충주로 분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충주시로서는 좌불안석일 수박에 없는 상황이다.

김 지사의 현금성 복지공약에 청주시가 가장 부담스럽다.

김 지사의 현금성 복지공약은 양육수당(정부 지원금 포함 월 100만원·60개월 지급 기준), 어르신 감사 효도비(월 30만원) 지급이다.

또 출산수당(첫 만남 이용권 200만원 포함해 1천만원 4년간 분할 지급)과 농업인 공익수당(기존 50만원을 4년간 점진적으로 늘려 최대 100만원 지급) 지급도 검토하고 있다.

아직 지급 대상과 도와 시·군의 재원 분담률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도와 시가 30대 70, 또는 40대 60 비율로 예산을 분담할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청주시의 경우 연간 추정 예산만 2천800억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청주시 올 예산이 3조93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시 전체 예산의 10% 정도를 쏟아부어야 한다.

시는 김 지사의 현금성 복지공약 가운데 양육수당과 효도비, 출산수당 사업의 예산 분담을 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충북도에 전달했다

특히 이런 입장이 반영되지 않으면 충북 시장군수협의회를 통해 지자체 의견을 수렴한 뒤 충북도 공약사업 평가자문위원회에 보내는 방안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키워드

#충북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