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김학수 농협중앙교육원 교수

주말에 지인의 부친상이 있어서 문상을 다녀왔다.

코로나19의 재확산 때문인지 생각보다 조문객은 많지 않았으나 병원 장례식장 입구에서부터 근조화환이 길게 줄지어 서 있었다.

아마도 코로나19 감염 우려 등 여러 가지 사정상 직접 조문이 어려운 사람들이 저마다 마음을 표시하고자 보낸 것으로 짐작되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경조사 때 화환이 얼마나 많이 장식되느냐가 경조사를 치르는 집안의 힘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화환을 보내준 사람을 알리는 '과시용' 리본을 중시하는 문화도 적지 않은 게 씁쓸한 현실이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문제는 다른 데 있다.

대부분의 3단 화환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인조꽃이라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사용되는 3단 화환의 50~70%는 인조꽃으로 구성돼 있다.

게다가 기존 화환을 재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문제다. 경조사 행사가 끝나면 대부분의 화환은 재사용 업자들에 의해 수집 처리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결국 이런 재활용 3단 화환에 '보내는 이의 정성'을 담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인 셈이다. 이제는 경조사에 사용하는 '꽃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마침 농협과 국내 화훼업계에서 '신화환'을 내놨다.

김학수 농협이념중앙교육원 교수<br>
김학수 농협중앙교육원 교수

신화환은 인조꽃이나 재활용꽃을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생화 100%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경조사에서는 물론 행사 후 참석자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집으로 가져가서 꽃꽂이나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는 등 일상 속 '꽃 생활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는 말이다.

플라스틱으로 만든 인조 꽃 사용 감소로 환경문제 개선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다. 지금부터성공적인 '신화환' 정착에 힘을 쏟아야 할 때다.

앞으로 화환을 보낼 때 진짜 꽃 '생화'에 보내는 이의 정성을 오롯이 담아 보자. 소비침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화훼농가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키워드

#독자편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