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많은 양의 비가 내린 10일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에서 시민들과 소방관이 침수된 도로를 복구하고 있다. /김명년
지난 10일 청주시 복대동 인근에서 소방관과 시민들이 침수된 도로를 복구하는 모습. /중부매일DB

지난 8일부터 시작된 서울과 충청권 폭우로 인명피해가 속출하면서 사망자가 11명까지 늘어났다.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눈덩이처럼 불고 있다. 복구도 제 때 이뤄지지 않아 불편이 많다.

수도권·강원에서 시작된 집중호우가 점차 남하해 10~11일 충청권을 강타했다.

폭우가 내리는 충청권 일부 지역에서는 도로가 물에 잠기고 축대가 무너지는 등 크고 작은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8일 0시부터 11일 오후 2시 현재 충·남북 250~350㎜, 전북 100~250㎜, 경북 100~200㎜ 안팎이다.

이번 폭우로 충청권에서는 사유시설과 공공시설에 대한 피해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재민도 82세대 218명(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일 오전 11시 집계) 추가 발생했다.

실제 충북 음성에서는 미호강 제방 150m가 유실됐고 대소물놀이 시설 등이 파손됐다. 대전 대덕구에서도 가로수 전도, 주택 침수 등 신고가 이어졌다. 충남은 10일 하루동안 124건 비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수년전 이미 혹독한 물난리를 치른 청주, 대전 등 충청권은 여전히 정체전선(장마전선) 영향권에 남아 산사태 등 추가 재난사고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지난 밤사이 또 다시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복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폭우와 태풍 자연재해는 무엇보다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다. 그렇지만 국민들도 준비하고 대처하면서 모든 재난에 대비해야 한다. 앞으로도 이러한 호우는 물론 태풍도 발생할 것이다. 모든 일에 철저하게 대비하는 준비태세가 필요하다.

더욱이 이번 집중 호우가 계속되고 있는데 피해가 더 커지지 않도록 정부와 시·도 등 일선 지자체는 취약 지역에 대한 안전 관리를 한층 강화해야 한다. 이재민 지원에 소홀함이 없어야하며 재해구호기금도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지반 등이 약해져 2차 피해가 예상되므로 취약지 현장 점검도 대대적으로 벌어야 한다. 무엇보다 인명 피해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경찰·소방·지자체 공무원 등의 역할이 크다.

재난 관리는 예방과 재발 방지가 우선이다. 기상재해는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 없지만, 사전 대비하기에 따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지구 온난화 등 이상기온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피해지역도 신속히 복구하는 방재시스템을 재점검해야 한다.

기후변화 시대에 대응하려면 무엇보다 방재 기준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행정 당국은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비해 인명과 재산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산사태 위험지역과 상습 침수지역, 지하차도, 강이나 하천 주변 주차, 계곡 캠핑 시설 등에 대한 철저한 안전 대책을 세워야 한다.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한 정밀 조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을 막기 위한 맞춤형 대책도 세부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키워드

#수해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