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지사, 특별법 제정 추진… TF·선진지 견학 등 검토 착수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레이크파크 르네상스'해법으로 특별법 제정 구상을 밝혔다.

김영환 지사는 18일 도청 여는마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충북은 환경 규제가 다른 지역에 비해 3~4배에 달하고 2중, 3중으로 규제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문제에 대해 지역 여야 없이, 도민들이 모두 이해하고 단결해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결론은 입법(특별법)을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특별법을 제정하고 호수 주변과 백두대간을 개발할 때 환경 보전에 필요한 비용은 정부가 대야 한다고 설득하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지사는 청남대 주변에 호텔, 식당 등을 지을 때 발생하는 오·폐수를 차집관로를 통해 오·폐수처리장에서 처리하는 비용을 정부가 지원할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전국 광역 시·도 지원 관련 특별법이 13개에 달하지만 충북은 없는 만큼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충북은 남한강과 대청호 등의 식수원을 보유해 경기도와 대전·충남권 등에 식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나 각종 규제로 수십 년간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받고 있다"며 "특히 백두대간이 지나는 충북은 접근성 개선을 위해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돼 경부고속도로 노선 등으로 우회하며 백두대간의 효용은 전 국민이 누리지만 피해는 오로지 충북만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결국 이 같은 피해로 도내 시·군 7곳이 소멸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공약이 후퇴한 것 아니냐는 질타를 받아왔던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추진 상황도 설명했다.

김 지사는 "충북연구원이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사업 검토에 들어가고 담당 부서 공무원들이 국내외 선진지 견학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어 "무심천과 미호강 수질 개선 등을 위해 대청호 물을 가져와야겠다는 생각"이라며 "수자원공사와 금강유역환경청을 협의하고 대통령에게도 건의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도청이 살아야 청주 구도심과 성안길이 살 수 있다며 도청과 상당공원 사이의 담을 제거해 도청 주변을 정원화 할 방침도 설명했다.

키워드

#충북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