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원안대로, 의회 수정의결

청주시가 정원감축에 따른 합리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마련한 조직개편안을 놓고 집행부와 의회가 시각차를 보이고 있어 이번 회기중 처리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청주시는 신규업무 증가에 따른 기구신설과 기능쇠퇴분야 및 유사중복기구 등 폐합을 내용으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마련 충북도, 행자부 협의를 거쳐 지난 10일 의회에 제출, 30일 운영총무원 심의를 거쳐오는 4일 본의회를 통과시킨 뒤 도의 재가를 받는 즉시 이와 관련한 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기획행정국에 정책개발과를 신설하고 감사담당관과 기획홍보과를 기획감사과로 통합하는 한편 홍보담당관을 부사장 직속으로 신설했다.

또 세무, 재무과를 재무과로 통합하고 지역정보과를 기획행정국에서 재정경제국으로 소속을 변경시켰다.

그러나 청주시의회 운영총무위 일부의원들이 기구신설 및 소속변경등이 불합리하다며 이의를 제기하고 나서 상임위 통과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이들은 유사중복업무가 많은 자치행정과와 총무과를 통폐합 취약한 민원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민원과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지역정보과의 경우 기능을 활성화시켜 시정업무 전반에 대한 정보화작업을 추진해야 함에도 기획행정국에서 재정경제국으로 소속을 바꾼 것은 시대흐름에 역행하는 처사라는 것.

이와 함께 문화관광과도 관광산업육성등 관광활성화를 위해 관광담당을 신설한 만큼 소속을 기획행정국에서 재정경제국으로 소속 변경하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개편안 확정에 앞서 담당급 실무협의회등 수차례 검토를 거친 만큼 원안의결이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집행부와 의회의 이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의원들은 30일 열리는 운영총무위에서 수정의결이 불가피하다고 밝히고 있어 또 한차례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회기중 의회통과가 무산될 경우 7월중순으로 예정된 청주시 대규모 인사가 차질을 빚게되는 등 후유증이 클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