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전국 유일의 고구려문화 축제

단양 온달문화축제 20~22일

단양군은 20일부터 22까지 단양읍 및 영춘면 온달관광지 일원에서 제11회 단양온달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에는 SBS 대하사극 ‘연개소문’오픈세트장을 대외적으로 홍보해 고구려문화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내는 등 고구려 문화축제로서의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최 된다.

지역의 문화적 특성에 고구려의 문화적 요소가 잘 반영된 역사체험 프로그램 및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해 전국 유일의 고구려문화 축제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계획이다.

특히 SBS 대하사극 연개소문 오픈세트장 건립과 맞물려 개최되는 만큼 오픈세트장 홍보와 연계해 고구려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특별이벤트도 마련 된다.

이에 따라 군에서는 고구려토기 제작체험, 전통혼례 재현, 고구려유물 탁본체험, 민속 공예제작체험, 고구려무예 배우기 체험 등 우리지역을 찾은 방문객과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참여프로그램을 마련해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계획이다.

행사 1일차인 20일에는 여성한마당 큰잔치, 온달평강 시낭송회, 온달장군 선발대회, 온달장군 승전행렬, 뮤직콘서트가 펼쳐지며, 2일차인 21일에는 온달장군 윷놀이대회, 온달장군 승전행렬, 온달장군 진혼제, 식전행사 아! 고구려, 온달장군 승전보고, 개막식, 고구려 춤사위 천년의 바람, 남사당 외줄타기 공연, 전통혼례 재현, 고구려 무예 시연, 전국 검도왕 선발대회, 퓨전국악공연, 남사당 외줄타기 공연, 단양군민을 위한 희망 콘서트, 영화상영이 펼쳐진다.

3일차인 22일에는 전국검도왕 선발대회, 고구려의 북소리 공연, 남사당 외줄타기 공연, 전통혼례 재현, 고구려 무예 시연, 온달 평강 사랑 음악회, 남사당 외줄타기 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체험 및 참여행사로 고구려 전통음식 시연 및 시식체험, 전국페러글라이딩 대회, 민속공예 제작체험, 드라마 연개소문 복식 전시, 전통다도체험, 고구려 놀이문화 체험, 고구려유물 탁본제작 체험, 고구려토기 제작시연 및 체험, 전통무기. 갑옷. 전시 및 고구려무예 배우기 체험, 사진전시회, 게이트볼 대회 등 다양한 행사가 추진된다.

군 관계자는 “제11회 온달문화축제는 지역문화의 전승, 보급에 중점을 두고 풍부한 볼거리 제공와 축제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모든 계층이 즐길 수 있는 공연행사로 개최해 고구려 시대의 문화와 온달·평강 설화를 소재로 고유의 향토문화축제로 계승 발전시켜 나가며, 축제를 통해 군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과 역사와 문화가 숨쉬는 지역색을 살린 전국 규모의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가을 산, 노래와 단풍에 취해 오른다

속리산단풍축제 21~23일

보은군은 제11회 속리산단풍축제를 21일부터 23일까지 속리산 일원에서 3일간 개최한다.

이번 행사기간에는 첫째 날 산신제, 속리산 단풍가요제, 불꽃놀이, 둘째 날 충북알프스 등반대회, 연송제, 도깨비난타공연, 국악공연, 사생대회, 셋째 날은 관람객이 참여하는 레크레이션, 인형극, 삐에로 공연 등 많은 볼거리가 계획되어 있다.

또한 축제기간 중 주요행사로 속리산 단풍가요제가 열릴 예정이며 속리산 단풍가요제는 지난 1일 319명이 예심에 참가해 9명의 본선진출자를 확정지었으며 21일 속리산 잔디공원 야외특설무대에서 보은군이 주최하고 청주문화방송의 주관으로 초대가수 축하공연과 본선진출자의 경연으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단풍가요제에서 대상을 차지한 1명 에게는 상금 500만원과 트로피가 수여되며 금상 1명 (상금 300만원 및 트로피), 은상 1명 (상금 200만원 및 트로피), 동상 2명 (상금 각100만원 및 트로피가 주어진다.

그리고 6회째를 맞는 충북알프스 등반축제는 보은군 마로면 적암리 적암휴게소에서 22일 오전 8시에 개최될 계획이며 이번 등반구간은 적암초등학교, 절터, 형제봉, 853봉을 거치는 약 4시간의 등산코스로 진행될 계획으로 참석자에게 드럼세탁기, 냉장고, 대형TV, 자전거, 등산장비 등을 경품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참가자격은 21일 오전 8시까지 마로면 적암리 적암초등학교에 도착한 사람이면 축제 참여가 가능하다.

군은 속리산 단풍축제를 홍보하기 위해 홍보동영상 컨텐츠를 제작해 청주시를 비롯한 30개소에 홍보영상CD를 배포하였고, 청주시전광판을 이용한 홍보를 진행중에 있다.

군 관계자는 “속리산의 아름다운 관광자원과 축제행사가 함께 해 관광객에게 볼거리 제공과 즐거움을 주어 많은 이가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앞으로 충청북도의 지역축제 통합이 예상되어 충북을 대표하는 지역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