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악산·탄금대 단풍 보고 온천욕하면 피로가 싹~

주 5일근무제 시행과 함께 웰빙 추구 성향이 높아지면서 단순한 관광보다는 건강을 챙기며 휴양과 레포츠를 함께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충주는 월악산과 탄금대 등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수안보, 앙성,문강온천이 서로 다른 수질로 삼색의 조화를 이룬 온천의 고장으로 겨울철 최고의 휴양지로 인기를 얻고 있다.특히 충주는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 이후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크게 좋아지면서 잘 보존된 자연환경과 온천이 조화를 이룬 최고의 웰빙형 레포츠관광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 수안보온천

수안보온천은 충주시에서 문경으로 이어지는 국도변에 위치해 있으며 아름다운 조령과 월악산으로 둘러싸여 산간휴양관광지로 인기를 얻고 있다.

자연적으로 용출한 전국 최초의 온천으로 정확한 온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현종 9년 고려사에 유온천(有溫泉)이라고 기록으로 남겨져 있으며 이조실록과 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청구도, 대동여지도 등 30여종의 역사책에 기록이 남아 있는 유서 깊은 온천이다.

근대온천으로 발전한 것은 1885년 노천식 욕조를 설치하고 1929년 현대식 장비를 사용해 온천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이 온천은 지하 250m에서 용출되는 수온 53도 산도 8.3의 약알칼리성온천으로 리듐을 비롯한 칼슘과 나트륨, 불소, 마그네슘 등 인체에 이로운 각종 광물질이 함유돼 있다.

수안보온천지대의 지층은 옥천계의 천매암층으로 퇴적암계의 맥반석이 주 지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원적외선 뿐 아니라 각종 광물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인체에 유익한 세계적인 온천수다.

이 온천수로 온천욕을 하면 세포노화를 지연하는 효과가 있고 젊음을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불소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충치예방에도 좋고 피부병과 위장병, 부인병, 신경통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안보지역은 관광호텔과 콘도, 일반호텔, 토산품점, 음식점 등이 즐비한 관광취락지구로 온천지구내 충북 유일의 스키장과 다양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다목적운동장, 인공암벽장 등이 있어 휴양과 함께 레저활동을 하기에 안성마춤이다.

이 지역은 꿩요리와 산채정식 등 각종 먹을거리와 함께 주변에 월악산과 송계, 미륵사지 등 관광지와 유적지가 있어 연계관광도 가능하다.

◇교통안내

▶서울-중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여주IC-중부내륙고속도로-괴산IC-수안보

▶서울-중부고속도로-호법IC-일죽IC-장호원-주덕-충주-수안보

▶서울-중부고속도로-호법IC-일죽IC-음성IC-주덕-충주-수안보

# 앙성온천

충주의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중원문화의 많은 유적들이 산재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대단위 탄산수온천타운이 조성돼 있으며 국망산과 보련산 등 산행코스와 연계, 관광할 수 있다.

앙성온천은 지하 703m에서 하루 2천여t씩 용출되는 5.9의 약산성 온천수로 공기와 접하면서 진흙색으로 변한다.

이 온천수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힘든 탄산온천으로 탕 안에 몸을 담그면 짜릿한 느낌과 함께 피부에 기포가 형성된다.

탄산가스가 피부로 흡수돼 모세혈관을 자극하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심장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뜨거운 물보다 1.3배 혈행을 더 좋게 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물을 마시면 위장활동이 왕성해 지고 특히 식후에 마시면 복구의 압박감과 팽만감이 제거되고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준다.

또 어린이 태열과 아토피에도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앙성에는 앙성온천수와는 달리 알칼리성분을 지닌 온천수가 나오는 곳도 있으며 이 역시 수질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앙성온천은 수도권과는 약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고 감곡에서는 10분 정도 소요되는 가까운 거리에 있으며 국도가 통과하는 교통의 요충지여서 접근성이 용이하다.

특히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 이후 접근성이 더욱 편리해져 인근 관광지의 여행객은 물론 감곡과 장호원의 산업단지 방문객들이 많이 다녀가고 있다.

◇교통안내

▶중부내륙고속도로 감곡IC-38번국도(제천방면)-앙성사거리-앙성탄산온천

# 문강온천

문강 유황온천은 소백산 자락의 조령산과 수주팔봉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물 좋기로 유명한 전국 제일의 유황온천수다.

유황온천은 만병을 치유하는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질 만큼 효과가 탁월하다.

피부의 각질을 연화시켜 피부각화증과 만성습진 등의 피부병에 좋고 미세혈관 확장으로 만성류머티즘과 고혈압증, 당뇨병, 부인병, 동맥경화, 무좀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특히 마실 경우에는 유황의 해독작용으로 몸속의 중금속과 약물 해독에 효과가 있다.

문강유황온천은 타 온천에 비해 월등히 풍부한 수량과 쾌적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방문객들에게 최적의 온천휴양지로 인기가 높으며 수안보온천과도 인접해 서로 다른 수질의 두가지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교통안내

▶중부내륙고속도로 충주IC - 36번국도(충주방면) - 충주대학교-달천사거리(수안보방면) - 세성삼거리-문강사거리 - 문강유황온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