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가계 신용위험지수 3년만에 최고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부담 증가로 가계의 신용위험도가 증가할 것으로 보는 은행들이 크게 늘었다.

또 금융감독당국의 주택담보대출 억제시책에 따라 은행들의 가계대출 태도 역시 신중한 입장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은행이 국내 16개 은행의 여신총괄담당 책임자들을 대상으로 면담조사해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해 1.4분기 가계의 신용위험지수 전망치는 22를 나타내 작년 4분기의 6에 비해 16포인트나 급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신용위험 지수는 2004년 1분기의 29 이후 3년만에 최고치에 해당한다. 신용위험 전망지수 플러스이면 신용위험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응답이 그렇지 않다는 응답보다 많음을 뜻하며, 지수가 마이너스이면 신용위험이 낮아졌다는 응답이 더 많음을 의미한다.

가계의 신용위험지수는 지난해 4분기 0(제로)에서 올해 1분기 9, 2분기 16으로 높아졌으며 3분기에 9로 하락했으나 4분기에는 6으로 떨어졌다.

가계의 신용위험도가 상승할 것으로 보는 은행들이 늘어난 것은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부담 증가가 주요인으로 풀이된다.

한은은 그러나 "은행들은 가계의 신용위험 증가 정도가 현재로서는 대출자산의 건전성을 떨어뜨릴 정도는 아닌 것으로 응답했다"고 설명했다.

은행들의 대출태도 역시 가계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히 보수적으로 기울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은행들의 가계 주택대출 태도지수는 작년 4분기 -9에서 올해 1분기에는 -34로 떨어져 전분기 대비 25포인트나 하락했다.

이는 대출태도를 좀 더 신중하게 운영하겠다는 은행들이 크게 늘어났음을 뜻한다.

이에 비해 가계의 일반대출 태도지수는 전분기와 동일한 3을 나타내 은행들이 특히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극도로 신중한 대출태도를 취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출금리 인상과 원리금상환능력의 엄격한 심사 등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가계의 주택자금 대출수요 지수 역시 작년 4분기 13에서 올해 1분기에는 -13으로 떨어졌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