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최근 대전을 모도시로 하는 대전권광역도시권에 청주시가 포함된 것과 관련 충북도와의 갈등양상으로 비춰지자 시에서도 이의 수용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시는 22일 광역도시권 지정은 둘이상의 도시의 공간구조 및 도시간 기능을 상호연계시키고 환경을 보전하며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건교부장관이 지정하며 광역도시계획의 입안은 관할 시·도지사가 공동으로 수립토록 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건교부의 대전광역도시권 지정은 대전도시권에 편중되어 청주도시권 자족도시로서의 광역계획 수립을 고려하지 않은 명칭변경(대전·청주권 또는 중부권)과 보은군 편입여부만을 수정토록 조건부 의결된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시를 포함한 대전광역도시권 지정은 대전도시권과의 공간구조 기능분담 녹지관리체계 환경보전 광역시설 배치 등 청주도시권과의 균형적인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도시권역으로서 이의 수용은 불가하다며 원칙적으로는 충북도와 입장을 같이하고 있다는 것.

이에따라 대전권과의 대등한 청주권역이 설정될 수 있는 트윈_시티로의 권역 재설정이나 충북도의 생활권을 고려한 별도의 광역도시권 지정이 요구된다는 추가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시는 또 대전광역도시권에 청주가 포함된 것이 청주시의 로비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시가 포함된 것을 뒤늦게 알고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이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한 것이 오해를 불러 일으킨 것이라며 당시 중앙도시계획위 관계자도 트윈_시티가 합리적이라는 입장을 피력했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