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값 급등세로 식료품·채소류·도시가스 등 올라

소비자물가가 들먹거리면서 서민들의 주름살이 깊어지고 있다.

농산물 가격 인상, 원유·곡물 등 국제 원자재 가격의 상승 등으로 소비자물가 불안이 가중되면서 정부도 물가관리 대응에 나섰다.

충북통계사무소가 3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지수는 전월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지만 작년 같은 달에 비해서는 4.0% 올랐다.

이러한 전년동월비 상승률은 2004년 10월의 3.5%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해들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 초중반대의 안정세를 보이다 지난 10월 처음으로 3%대를 넘어서고 다시 4.0%대로 급등했다.

식료품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구입하는 품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도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무려 5.4%나 상승해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물가불안이 더욱 커지고 있다.

생선류, 채소류, 과실류 등 신선식품의 상승률은 지난달에 비해 8.0% 하락했으나 전년동월대비 15.5% 상승했다. 전년동월에 비해 신선채소와 신선어개는 각각 48.2%, 6.3% 상승하며 전체 신선식품지수 상승을 견인했고, 그나마 신선과실만이 -9.0% 하락세를 보였다.

농축수산물에서는 닭고기, 소고기 등의 축산물은 오른 반면 과실류가 내려 전월대비 -3.7% 하락했다.

공업제품은 석유류의 인상과 접시, 컵, 밀가루, 부침가루, 금반지, 남자내의 등이 인상돼 전월대비 1.2% 상승했고, 서비스에서는 공공서비스중 지역난방비, 도시가스 등이 올라 전월대비 0.2% 올랐다.

집세는 지난달과 보합세를 보인 가운데 주거 및 수도·광열비 부문은 연료(8.1%), 광열비(4.4%), 주택설비수리비(0.8%) 등의 인상으로 전월대비 1.7% 상승했다. 이처럼 소비자물가의 오름세가 심상치않자 정부도 물가관리에 다급한 모습이다.

재정경제부는 이날 '최근 소비자물가 동향 및 대응방향' 보도자료를 통해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3%대의 상승률을 보일 전망"이라며 "공공요금과 농축수산물 가격은 중점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경부는 중앙공공요금의 원가상승 요인은 공기업의 비용절감과 경영개선노력을 통해 최대한 흡수하고 수도·가스·대중교통 등 지방공공요금도 인상률을 최소화하고 인상시기를 분산할 방침이다.

다만 재경부는 유가의 경우 유류세를 낮추지 않고 국제유가 상승을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에 반영함으로써 시장원리에 의한 수급조절을 추진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이에따라 일부 공공요금과 농축수산물을 제외하고는 물가 상승에 따라 서민들의 생활여건이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물가 상승세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된다면 금리 인상이 불가피하고 결국 '저성장-고물가'의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하는 목소리도 일부 나오고 있다.

한편 금융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 등 신흥국가의 원자재 수요 급증, 달러화 약세 등에 따른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우리나라의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면서 스태그플레이션을 언급한 바 있다. / 박익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