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졸업생 상반기 취업준비 이렇게

설 연휴가 지나고 이제 본격적인 졸업시즌. 당장 취업전선에 나서야 하는 졸업생들 못지 않게 대학 예비 졸업생들의 취업 불안감이 시작되고 있다.

취업ㆍ인사포털 인크루트가 신상훈 대표 컨설턴트를 비롯한 15명의 취업컨설턴트의 의견을 종합해, 예비 졸업생의 상반기 취업준비 일정표를 짜봤다.

# 1~2월 '진로를 정하는 시기'

취업준비의 첫 단계는 본인의 적성이나 능력에 맞는 진로 탐색이다.

최근 인크루트 조사 결과, 취업전선에 나서야 할 4학년도 무려 40.5%나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무작정 준비부터 하고보는 학생들이 많다.

아직까지 자신이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모르겠다면 직무적성검사를 받아보자. 학교의 취업 정보실이나 취업사이트를 통해 쉽게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성격과 적성에 대한 풀이는 물론 추천직업까지 결과에 나온다. 만약 검사 결과만으로 진로를 설정하기 어렵다면 취업전문가를 찾아 상담을 받으면 도움이 된다. 직업정보나 분야의 선배를 찾아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좋다.

개학하기 전에 취업정보실을 찾아 담당 선생님과 친해두는 것도 일년 내내 도움이 된다.

# 3월 '목표 기업과 직종 설정, 연간 계획 세우기'

진로와 목표 기업과·직종을 설정했다면, 예비 입사지원서를 작성해보자. 만약 입사지원서 작성이 어렵다면 취업사이트의 이력서의 기본 폼에 맞춰 작성하면 된다.

입사지원서를 쓰다 보면 자신이 무엇이 부족한지, 어디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를 토대로 연간 계획을 세워보자. 3월에는 상반기 공채와 채용박람회, 캠퍼스 리크루팅이 진행된다. 기업 인사담당자가 직접 참가해 현장 면접을 보는가 하면, 취업전문가로부터 이력서 작성법이나 면접, 이미지컨설팅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 4월 '인성검사, 하계 인턴 등 정보수집, 동아리 활동'

4월은 상반기 공채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인적성검사를 치르는 시기다. 기업들의 인적성검사 패턴을 미리 익혀두는 것은 기본으로, 취업사이트의 기업별 인적성검사 서비스나 관련 서적 등을 참고한다.

하계 인턴십을 노린다면 채용사이트와 기업홈페이지를 방문한다. 이르게는 3월부터 늦게는 6월까지 채용 공고가 나므로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좋다.

학과공부 외에 활동을 한 적이 없는 학생이라면, 학교동아리나 온오프 등의 동호회 활동을 해볼 것을 권한다. 학창시절을 얼마나 활동적으로 보냈는지, 조직생활경험을 통해 조직친화력과 리더십을 길렀는지도 기업들이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이기 때문이다.

# 5월 '면접준비, 스터디 등 실전 대비 연습'

5월은 상반기 공채 기업들의 면접이 한창 진행된다. 기업들의 최근 면접 트렌드는 물론 취업사이트나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면접정보를 수집해두면, 하반기 공채 지원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캠퍼스 축제의 계절인지라 흐트러지는 마음을 잡기위해 맘에 맞는 팀원들과 그룹 스터디를 하는 것도 정보공유 등 여러 장점이 있다.

# 6월 '기말고사 학점 올리기 그리고 인맥구축'

기업이 신입사원에게 바라는 것은 뛰어난 영어점수나 자격증보다 기본을 갖춘 성실한 인재다. 이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학점. 지원하는 분야에 오랜 기간 관심을 가지고 전공지식을 충실히 쌓았는가를 본다.

기말고사가 끝난 후에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학교 선배를 찾아보자. 취업 성공기와 현장이야기를 들으면 이제까지 준비한 것을 재점검해보고, 여름방학시기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를 얻는 행운도 잡을 수 있다. 사내추천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는 만큼 인맥을 잘 구축해두면 취업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

# 여름방학 '실무경험 쌓고 하반기 취업 대비'

학기 중에 하지 못한 만큼, 실전 경험 쌓기에 공을 들이자. 최근 기업들이 학력이나 영어점수 등 소위 스펙보다는 실무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선호하는 추세다. 경력이 없는 신입 구직자로서는 아르바이트나 인턴, 공모전 등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희망 직무와 관련성 있는 실전 경험을 쌓도록 한다.

또한 합숙형태로 대학가에서 주로 이뤄지는 취업캠프는 짧은 기간 동안 입사지원부터 면접까지 채용의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놓치지 않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하반기 채용동향을 체크하고 제출할 입사지원서를 작성하는 것도 빠뜨릴 수 없다. 채용동향 발표회나 기업 채용설명회에 참가해서 미리 정보를 파악하고 준비한다면, 하반기에 졸업 전 취업을 노려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