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신도시추진協, 지역주민·이전기관 긴급 대책회의

세종시 수정안 제시로 중부신도시(진천·음성혁신도시) 조성사업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주민과 이전기관이 긴급대책회의를 갖는 등 부산한 모습이다.

충북혁신도시 건설지원 추진협의회(회장 경명현)는 지난 15일 이전기관 간사 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들과 함께 중부신도시 건설의 차질없는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추진협의회와 이전기관은 세종시 수준의 혁신도시 기반시설에 대한 국비지원 확대 및 공공기관 이전의 조속한 추진으로 정부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세종시 투자 산업중 중부신도시의 미래 전략산업과 중복되는 산업의 재조정, 특목고 설치 및 외국인 교육특구 지정 등 특성화 된 교육여건 조성이 시급한 과제임을 꼽았다.

이와함께 음성 감곡역~중부신도시~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노선의 확충과 한국인터넷진흥원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중부신도시 이전, 한국노동교육원 폐지 대신에 과학기술대학 등 대체기관 이전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충북혁신도시 건설지원 추진협의회와 이전기관 등은 이같은 협의 문안을 세밀하게 검토한뒤 건의서를 작성하고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해양부 등에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하는 충북 음성·진천혁신도시의 경우 공정률이 10% 미만인데다 11개 이전기관 중 부지매입을 한 기관은 단 1곳도 없다.

따라서 정부가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내세우면서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을 세종시로 유치하기로 결정하면서 중부신도시를 비롯한 전국의 혁신도시 조성지역 지자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는 세종시 수정안 확정 발표에 앞서 정운찬 국무총리와 가진 간담회에서 혁신도시를 광역경제권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세종시와 동일한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김영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