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선거 의식 소하천정비, 종합건설에 발주 의혹

속보= 최근 영동군이 종합건설업으로 발주한 소하천정비공사와 관련, 충북도내 전문건설업계에서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의식한 선심성 발주라는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일고있다.

/ 관련기사 18일자 7면

이와관련 코스카(전문건설협회) 충북도회는 영동군에서 발주한 7건의 소하천정비공사에 대해 공사입찰정지가처분 신청을 검토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있다.

코스카 충청북도회는 지난 1월 14일 영동군에서 종합건설업으로 발주한 7건의 소하천정비공사에 대해 건설산업기본법 제16조 및 동법 시행령 제21조에 의거 입찰참가자격을 전문건설업으로 정정 발주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으나 영동군은 입찰참가자격을 정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코스카는 "영동군이 소하천정비공사가 건설산업기본법상 전문건설업종에 해당하는 공사라는 것을 사전에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영동군내 종합건설업체에게 공사를 주기위해 건설산업기본법을 무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또 충북도회 황창환회장은 "법률적으로 보장된 전문건설업의 업역을 무시하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이며 어느 누구보다 앞장서서 법을 준수해야할 공무원이 법을 무시한다면 누가 법을 지키려 하겠냐"며 불만을 표시했다.

이와관련 전문건설업체들의 항의가 빗발치면서 코스카는 영동군에서 발주한 7건의 소하천정비공사에 대해 공사입찰정지가처분 신청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모 전문건설업체 대표는 "영동군이 위법사항을 알면서도 공사발주를 강행하는 배경이 궁금하다"며 "혹시라도 6월에 있을 차기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의식한 선심성 차원에서 집행부가 종합건설업체를 대상으로 발주하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대해 영동군 관계자는 "토목직 공무원들이 검토한 결과 법적으로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있다"며 "옥천군과 달리 단순히 토공사업이 아닌 구조물이 있는 복합공정이라 종합건설업체를 대상으로 발주한 것"이라고 밝혔다. / 박상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