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국민들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수정안이 입법 예고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충청권 주민들은 대정부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고 영·호남 등에서도 정부의 정책을 강력히 비난하고 나섰다.

대전 계족산과 공주 월성산, 청주 것대산 등에서는 횃불 봉화제가 열려 행정도시 원안사수 투쟁 의지를 결의하기도 했다.

세종시 수정안의 주요 골자는 정부부처의 이전을 백지화 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를 교육과학중심경제도시로 변경하는 내용이다.

문제는 행정도시건설특별법은 국민적 합의와 여야 합의를 통해 7년여 끝에 만들어진 법인데도 정부의 행정도시 백지화 선언이후 3개월만에 졸속 처리됐다는 점이다.

오랜 논의 끝에 국민적 합의와 여야 합의를 통해 만든 행정도시건설특별법이 강제로 무력화 된다면 수도권 과밀해소 및 국가균형발전을 소망하는 국민의 염원을 짓밟는 처사임에 틀림없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친이-친박이 분당까지 얘기하며 극한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입법 예고에 대해 친박계가 대국민 약속을 뒤집는 것 이라고 맞서 친이계와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에서는 충북도의회 한나라당 소속 의원 중에 친박계 20여명이 의원총회를 열고 한나라당이 세종시 수정안을 당론으로 채택하거나, 수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집단 탈당키로 결의했다.

이날 탈당 약속에 서명한 도의원 대부분은 한나라당 충북도당 국정보고대회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친이계와 분명한 선을 긋자는 뜻으로 해석된다.

세종시 수정안이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금명간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야당의 반발에 여당내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내홍을 겪고 있기 때문에 국회 통과는 그리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분열, 국론분열을 자초하는 세종시 수정안은 국회 논의부터 전면 거부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