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표팀 전 경기

"승객 여러분 기쁜 소식을 하나 전해드립니다. 방금 우리 축구 대표팀이 그리스를 2대 1로 꺾고 원정 첫 16강 진출을 향한 첫 발을 순조롭게 내디뎠습니다."

최첨단 항공안전 시설과 시스템으로 전세계를 운항하는 대한항공 모든 항공기들과 교신 및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대한항공 종합통제센터가 월드컵 기간에는 축구 중계센터로 변신한다.

대한항공은 6월 11일부터 7월 12일까지 한 달간 2010년 남아공 월드컵 기간 중에 운항하는 청주-제주 등 국내선 및 국제선 모든 항공기에서 한국 대표팀의 전경기를 비롯해 주요 경기 내용을 속보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운항 중인 항공기에 경기내용 속보를 전달하는 방법은 통제센터에서 국제선은 위성통신시스템 및 에이카스(ACARS Aircraft Communications Addressing & Reporting System, 항공기와 지상국간에 실시간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데이터 통신시스템), 국내선은 에이카스 및 무선 라디오 통신 시스템을 활용해 중요 경기내용을 운항 중인 항공기내로 통보하면 기내에서 승무원들이 이를 승객들에게 기내방송을 통해 전달한다. 특히 자국의 경기내용을 알고 싶어하는 외국인 승객들에게도 경기 내용을 알려준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을 비롯해 2006년 독일 월드컵, WBC 야구 월드컵 때에도 우리 대표팀의 주요 경기결과를 항공기와 지상을 연결하는 통신시스템을 이용해 기내의 승객들에게 릴레이 중계해 승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 유승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