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운동 양성교육 중점 … 내년 12월 문 열듯

충북에도 시민운동 활동가 양성을 위한 NGO 센터가 내년 12월께 문을 열 것으로 보인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공약 사업이기도 한 NGO센터 설립은 충북도가 초창기 행정지원을 통해 공간을 제공하고 시민단체협의회가 운영의 중심이 돼 설립을 추진한다.

20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시민사회의 양적팽창을 질적 성장으로 전환하고 시민사회 도약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룰 구축하기 위해 NGO 센터 설립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올 10월에 센터 설립 추진 기획단을 구성하고 내년 12월까지 준비 기간을 마치고 문을 열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수립되지 않았지만 부산이나 광주 NGO센터를 벤치마킹한다는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약 6억원정도를 예상하고 이 금액은 센터 마련을 위한 사무실 임대 비용이 될 것이라고 도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 다음달부터 설명회와 간담회, 워크숍을 통해 설립 절차와 운영방안을 논의한다.

도는 NGO 센터의 역할에 대해 NGO, 시민, 기업, 자치단체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부여할 방침이다.

또 NGO 자료 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지원하고 시민운동 양성가 과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센터로 만들 계획이다.

하지만 추진과정의 전적인 주체는 충북에 있는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되고 도는 행정적 지원에 초점을 맞춘다.

도가 벤치마킹을 생각하고 있는 광주 NGO 센터의 사례로 비춰볼 때 초창기 2∼3년 정도의 센터 운영비와 임대비 등은 도 예산에서 지급된다.

2009년 7월 설립된 광주 NGO 센터의 경우 현재 재단운영을 통해 독립적인 운영을 모색 중이다.

송재봉 충북참여연대 사무국장은 "타 시도 사례로 볼 때 NGO 센터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사업에 중점을 둬야 할 것 같다"며 "소규모 풀뿌리 단체들에 대한 지원사업과 정보제공 및 컨설팅 업무 등 네트워킹 기능과 자원봉사자 교육기능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정훈 광주 NGO 센터장은 "센터 운영초창기에 재정적인 지원은 시에서 지원됐고 현재는 재단설립을 통해 독립적인 주체로 활동하려고 생각한다"며 "자립기반을 만들어가는 3년에서 5년 동안은 도 차원에서 재정적 문제와 공간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충북의 경우 광역시의 NGO센터와 달리 시군에 있는 단체까지 고려하면 예산을 줄이더라도 분산배치해 두는 것이 옳을 것"이라며 "시민단체를 인큐베이팅하는 역할에 중점을 두돼 사무실이 없는 단체에 임대한다면 갈등을 유발할 우려도 있다"고 설명했다. / 최종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