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제공 … 흑색선전 … 고소·고발 난무

19대 총선 선거운동기간 불법행위가 적발돼 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하거나 후보자간 고소·고발이 이어져 후유증이 예상된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11일 금품·음식물 제공행위 10건, 비방·흑색선전 행위 2건, 시설물 설치 1건 등 모두 14건의 불법선거운동 혐의를 적발에 검찰에 고발 또는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또 청주에서 발생한 음식물 제공행위를 적발해 조사중이다.

선관위는 특히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 공표한 청원선거구 후보자 선거사무소 사무장과 자원봉사자를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청원선거구 A후보자 사무장 B씨 자원봉사자 C씨는 후보자 지지율이 경쟁후보자보다 낮게 나타나자 ‘500명 중 40명만 응답한 결과여서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허위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선거구민 7천여명에게 발송한 것으로 조사됐다.

선관위가 적발한 선거법위반 행위 사건 가운데 7건은 보은, 옥천, 영동 선거구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수사 결과에 따라 일정한 파장도 예상된다.

후보자간 고소·고발도 잇따랐다.

민주통합당 홍재형 후보(청주 상당)는 지난달 15일 "정우택 후보가 언론 인터뷰에서 나이를 부풀려 언급했다"며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새누리당 정우택 후보도 지난달 27일 홍재형 후보를 같은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정 후보는 고발장을 통해 "성상납 폭로 사건은 정 후보 측 내부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

민주통합당 이재한 후보(보은, 옥천, 영동)는 지난 5일 박덕흠 새누리당 후보가 유사사무실 설치·운영행위와 허위사실 유포행위를 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박덕흠 후보는 이에 앞서 지난달 14일 "이재한 후보가 예비홍보물을 통해 사실무근의 비방 내용을 게재했다"며 옥천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민주통합당 서재관 후보가 지난 3일 새누리당 송광호 후보를 검찰에 고발(허위사실 공표 혐의)하는 등 후보자간 난타전이 이어졌다.

검·경 수사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청주지검은 31건(50명)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도 26건, 52명에 대해 수사중이거나, 입건하는 등 현재까지 선관위를 비롯한 검·경에 적발된 선거사범은 150여 명에 달한다.

대전선거관리위원회도 모두 5건을 검찰에 고발하고, 2건을 수사의뢰하는 등 모두 33건을 처리했다. 충남선거관리위원회는 20건을 고발하고, 4건을 수사의뢰하는 등 90건에 대한 조치를 취했다. 세종시장 선거 관련해서도 1건이 고발조치되는 등 선거법위반 사건이 잇따랐다.

대전선관위 관계자는 "금품·음식물제공, 선심성관광 등 당선무효로 직결될 수있는 사안이 적지않았다"며 "후보자가 직접 검찰에 고소·고발한 내용 등을 포함하면 건수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 선관위 관계자는 "18대 총선에 비해 전체적인 불법행위 건수는 줄었지만, 후보자수가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을 고려하면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이라며 "돈선거, 비방·흑색선전 행위 등 고질적인 병폐는 여전히 줄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