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환경단체 "충북만 없어 … 환경보전 위한 전제조건"

충북지역 환경단체들은 환경의 날인 5일 환경 부서 위상이 열악한 상황이라며 충북도에 '환경국' 설치를 일제히 촉구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과 대청호주민연대, 백두대간보전시민연대, 생태교육연구소터 등 18개 시민·환경단체들은 이날 "충북도의 환경행정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총체적 부실이라고 밖에 표현할 말이 없다"며 "오송역세권 개발과 오송2생명과학단지가 '사업비 증가' 문제로 지연되고 있고, 1단계 수질오염총량제 초과로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민선 4기에 환경부서 위상이 약화된데 이어 민선 5기에도 열악한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충북도를 제외한 전국 15개 광역 시도 대부분은 환경국, 환경녹지, 환경생태, 환경해양, 청정환경국 등 조직을 두고 있고, 강원도는 환경관광문화국, 제주도는 환경부지사까지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충북도내 15개 환경단체와 24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2010 충북 유권자희망연대는 지난 6·2 지방선거 과정에서 환경전담국 설치 필요성을 제기했고, 이시종 지사도 정책 협약을 체결했으나 이행되지 않았다"며 "환경부서를 환경전담국으로 개편하는 것은 갈피를 못잡는 충북도청의 환경정책을 바로잡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환경전담국 설치를 시작으로 충북도의 환경보전을 위한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길 간절히 바란다"고 촉구했다.

/ 류제원 인턴기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