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聯, 통합시 출범맞아 조흥식 교수 초청강연

행동하는 복지연합은 20일 청주시 상당구 우암동에 위치한 행복카페에서 조흥식 교수 초청 강연을 개최했다.

이번 강연은 청주·청원통합시 출범과 지역복지강화를 위한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조흥식 교수를 초청해 '청주청원통합시 출범과 지역복지강화를 위한 지역단위 복지전달체계 구축 방향 강연'이라는 주제로 특강이 진행됐다.

조 교수는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준비를 위한 개편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복지를 강화하기 위해선 지속가능성의 3대 축인 사회, 경제, 환경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발패러다임의 전환이 가장 중요하며, 지역사회 기반의 공동체 회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 교수는 이어 "복지전달체계의 구축을 위해선 민·관 협력을 통해 일정한 합의점을 도출하고 상호 협력하면서 실행해 나가야 한다"며 "통합시 이후 효과적인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지역사회 모두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서울대 사회복지학과에 재직하고 있는 조흥식 교수는 한국사회복지학회 회장과 참여연대 참여사회연구소 소장을 역임하고 있다. 대표 저서는 '경제학자 교육혁신을 말하다' 등이 있다. / 류제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