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시민단체, 청주시에 근본적 처방 요구

청주시 공무원이 거액의 뇌물을 수수하고,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해 설계를 변경한 것이 감사원에 적발되자 지역의 시민단체와 정치권은 비위 척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북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지난 13일 "끊임없이 청주시 공무원의 비위 문제가 터져 나오고 근절대책을 발표하는 악순환을 되풀이하는 이유는 청주시의 자정능력에 한계를 보여준 것"이라며 "공직 비위와 부패 근절을 위해 시민참여와 감시가 매우 절실한 상황인 만큼 시민단체와 전문가, 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공직 비위 및 부패 근절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청주시가 공직 비위 문제를 개인의 도덕성과 관련한 '개인 비위'로 간주하는 한 내부 조직 시스템의 개선은 요원하며, 근절 대책 역시 공염불에 지나지 않으리라고 판단한다"고도 했다.

경실련은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10일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이 전 과장이 뇌물 혐의로만 기소됐다며 혈세 100억원 낭비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한 시장의 '혈세 낭비는 없었다'는 발언을 인정할 수 없으며, 연초제조창 매각과 관련한 정보 공개를 요청해 시민과 함께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시장은 서둘러 '개인 비위'라고 단정하고 가슴을 쓸어내릴 것이 아니라, 1인 시위를 하며 공직 비위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하는 청주시민의 울분이 무엇인지, 전문가가 진단하는 부패의 고리는 무엇인지, 시민단체가 주장하는 투명한 행정의 상은 무엇인지 귀를 열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이에 앞서 새누라당 충북도당은 지난 12일 성명을 통해 "청주시 간부 공무원의 수억대 뇌물수수 사건에 이어 또다시 청주시의 메가톤급 비리사실이 감사원에 적발된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며 "한범덕 시장체제하에서 지속해서 발생하는 비리에 더는 할 말도 없다"며 청주시를 비난했다.

"불과 이틀 전에 한 시장은 연초제조창 뇌물수수사건을 개인비리로 규정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했다"며 "그런데 보란 듯이 비리사실이 적발되면서 한 시장의 신뢰성도 바닥으로 추락한 느낌"이라고도 했다.

한 시장을 겨냥해 "도대체 어디까지가 비리의 끝인지, 이토록 처참하게 청주시의 위상을 짓밟는 비리 공무원을 관리 감독하는 수장은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도 했다.

"재발방지 대책을 주문해도 그때뿐이고 청주시가 아무리 대책을 내놓아도 며칠 만에 공염불이 되는 상황을 보면 이제는 백약이 무효가 아닌가 싶다"며 "청주시민이 꼬박꼬박 내는 혈세가 이렇게 낭비되는 것에 수장으로서 시민께 죄스럽고 부끄럽지 않은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어 "이제는 한범덕 시장이 그 직을 걸고,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비리색출과 조직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처절하리만큼 반성하는 것이 그나마 시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충고했다. / 유승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