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강서보건지소는 7일 월요일, 많은 어르신들의 참여와 활기찬 분위기로 '탱탱짱짱!! 어르신 건강리더 만들기' 프로그램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

 프로그램 첫 날에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혈압과 혈당, 체성분 측정 등 기초 건강 체크 및 건강 상담과 함께 씨앤씨푸른병원 재활센터장의 낙상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이 강의는 철저히 노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구성됐다. 강사의 일방적인 교육이 아니라 노인들과 함께 수건을 가지고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교육했다.

 이번에 60세이상 노인들의 탱탱하고 짱짱하며 활기찬 노년의 삶을 위해 계획된 '탱탱짱짱!! 어르신 건강리더 만들기' 프로그램은 기초건강체크 및 건강상담, 낙상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및 세라밴드(탄성밴드) 활용운동, 건강생활습관을 위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영양교육 강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어르신들이 가까운 경로당이나 복지관 등에서 스트레칭 등의 운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해 노년층의 자존감 향상과 재능의 기부를 통해 '나누며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김미환 강서보건지소장은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발한 활동으로 이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이 건강리더가 되어 비슷한 나이의 어르신들과 함께 스트레칭 등의 운동을 나누며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게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