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주시 "반드시 찾아내겠다" 총력

청주 장애인 축사노예 '만덕이' 사건과 관련해 각 지자체가 장애인 실태 전수조사에 나선 가운데, 청주시가 소재 파악이 불분명한 장애인 3명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그 결과 2명의 행방이 확인됐고 나머지 1명의 행적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3일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 4월 청주시 거주 장애인 3만7천456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여 장애인 3명이 장기간 행방불명됐다는 사실을 확인, 소재 파악을 경찰에 의뢰했다.

지난 6월 21일, 지적장애 1급 A(22)씨와 지적장애 2급인 B(28)씨와 행방을 찾기 위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청주시가 소재 파악을 의뢰한 A씨의 행적을 쫓고 있지만 현재까지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A씨는 2011년 6월 경상도에서 의붓아버지와 함께 청주에 전입한 것으로 주민등록 서류에 기록돼 있지만, 실제 거주하지 않아 2014년 1월 주민등록이 말소된 상태다.

확인 결과 의붓아버지나 지인들도 A씨의 행적을 전혀 알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친모가 몇 년 전에 사망했고 애초 거주지가 청주가 아니어서 A씨의 행적을 찾기가 쉽지 않다"며 "B씨가 장애인시설에 입소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B씨의 소재는 지난달 24일 확인됐다.

지난해 1월 가족과 연락이 끊겼던 B씨는 최근까지 홀로 청주의 한 찜질방에서 지내며 택배회사 일용직으로 생계를 유지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달 27일, 시는 지적장애 3급인 C(43)씨에 대한 소재를 확인하기 위해 청주흥덕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다.

C씨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는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으로 나와 있었지만 확인 결과 실제 거주하고 있지는 않았다.

이에 시는 주변 지인을 통해 소재 파악에 나섰으나 끝내 C씨를 찾지 못해 경찰에 도움을 요청했고, 경찰의 수사가 시작된지 엿새 만에 C씨의 소재가 파악됐다.

조사 결과 C씨는 청주시 흥덕구 강서동에 거주하며 한 공사현장에서 일을 하며 지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전수조사에서 거주지가 불분명한 46명 가운데 수사를 의뢰하지 않은 나머지 43명의 행적은 확인이 거의 다 이뤄진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이들이 실종이나 범죄에 연류된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며 "불과 몇 달 전 인적이 확인됐고 현재 일시적으로 연락이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제2의 만득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내 장애인 거주실태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점검할 예정이다. /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