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21일 "말뿐인 개방형 직위제 대신 공직사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영입하는 열린 통로로서의 진정한 개방형 직위제 운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개방형 직위제도는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수립을 위해 공개경쟁을 통해 직무수행요건을 갖춘 자 중에서 최적격자를 선발, 임용하는 제도"라며 "그러나 도내 자치단체들은 개방형 직위제도의 목적을 무시하고 공무원 출신 인사를 반복해 임용하고 있는 등 문제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북도와 청주시, 진천군이 개방형 직위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전체 12개 자리 중 절반인 6개 자리에 공무원 출신 인사가 임용됐다"며 "개방형 직위의 반 이상을 공무원으로 채운 것은 개방형 직위제도의 본래 의도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개방형 직위제는 공모라는 외피를 쓰고 있지만 내부 공무원 인사라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어 개선이 시급하다"며 "이번 충북도의 감사관 인사를 통해 또다시 무늬만 개방형제를 고수할지, 행정혁신의 단초를 마련할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