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마로면 주민들 충북도청서 반발 회견

보은군 마로면 소여리에 추진 중인 '석회광산'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16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석회광산 건립 채굴'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석회석 광산 개발에 반발한 보은군 마로면 주민들이 충북도에 허가 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보은군 마로면 주민들은 16일 오전 10시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가진 집회를 통해 "충북도와 보은군이 주민건강과 축산업을 위협하는 광산허가를 했다"며 "H사는 석회석 채굴 계획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충북도는 인가를 취소하라"며 반발했다.

주민들은 특히 "모든 공정이 굴진 방식이라고 해도 분진과 소음이 밖으로 나올 수밖에 없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라며 "소음, 분진, 진동, 폐수 배출 등은 없을 것이라는 게 회사측 주장지만, 신뢰하기 어렵고 주민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 안을 게 뻔하다"고 분개했다.

주민들은 이어 "회사측이 사전 사업설명회나 주민동의도 없이 석회석 채굴 공사를 시작했다"며 "가축을 사육하던 인근 축산 농가들과 과수 농가들은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석회석 채굴 작업이 본격화되면 대형 트럭 통행으로 인한 주거환경 침해는 물론 식수원·농업용수 오염도 우려된다"며 "소여리에는 95가구가 살고 있고, 한우·젖소 등 1천여두를 사육하고 있어 피해가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이 업체는 지난 4월 보은군 마로면 소여리 일대에 대한 채굴 인가(4천459㎡)를 받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