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의원, ‘전선공동구 특별법’ 제정안 발의

이장우 의원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도심 내 난립된 지상전선(전력·방송·통신선)을 지중수용키 위한 전선공동구 제도를 도입해 체계적 전선지중화 근거가 마련될 전망이다.

이장우 국회의원(자유한국당·대전동구)은 지난 28일 전기시설을 지하에 공동 수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인 ‘전선공동구’의 설치를 통해 지상전선 지중화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전선공동구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현재 도심 및 주택가에 전선, 전주(電柱)가 난립함에 따라 도시미관을 훼손하고, 태풍 시 누전, 감전사고, 정전 및 화재가 일어나거나 전주 전도 시 교통 및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키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전기·통신 사업자 등이 「전기사업법」과 「가공배전선로의 지중이설사업 운영기준」에 따라 지상전선을 지중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중화사업을 전체 총괄하는 중앙행정기관의 부재, 지역별·선로유형별 개별 시행에 따른 체계성·효율성 미흡, 지방자치단체의 관련 예산부족과 재원조달의 어려움 등으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과 시·도지사로 하여금 각각 기본계획(10년 단위)과 실행계획(5년 단위)을 수립토록하며, 전선공동구의 설치 및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을 점용예정자 등에게 분배하고 국고지원 등을 통해 지중화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골자이다.

이장우 의원은 “지자체의 지중화에 대한 수요는 더욱더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지자체의 예산 부족 및 재원조달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별법이 제정되면 체계적인 실행계획 및 국고지원 등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지중화사업을 추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시 미관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은 물론, 시민의 보행권 확보와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