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방통계청,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제공

위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함이며 해당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업습니다 /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충청지방통계청(청장 진찬우)은 세종시와 지난 3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세종시 교통정책 지원을 위해 빅데이터로 보는 '세종권역 교통흐름 서비스'를 개발, 30일부터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세종권역 교통흐름 서비스'는 세종시에서 제공하는 교통빅데이터를 활용, 세종시와 인접지역간의 교통량 자료와 세종-대전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승하차 자료를 분석하고 지도상에서 시각화된 자료로 볼 수 있도록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플러스)로 제공한다.

이번 서비스는 세종시와 인근지역간 유입·유출되는 교통량을 출퇴근시간대별, 요일별, 주중·주말 통계정보를 지도상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통계지도 컨텐츠로 제공한다.

또한, 세종-대전간 BRT 정류장별 승하차 인원을 월별, 요일별, 시간대별로 분석하여 시각화한 인포그래픽 정보를 BRT 정류장별 버스안내시스템(BIS) 모니터에 게시해 이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충청지방통계청은, 정책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 설계를 위해 전문가, 일반시민, 대학생,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국민디자인단을 운영하여 수요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서비스를 구현했다.

진찬우 충청지방통계청장은 "빅데이터는 통계생산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공공데이터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지역통계가 개발·확산되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기업들의 물류환경개선 및 정책담당자들의 데이터 기반 지역정책 수립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