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자동차 보급으로 '청정세상'을 꿈꾸다]
⑤전기로 움직이는 버스·트럭…상용차도 친환경 바람
현대 전기차 '일렉시티' 선봬…1회 충전시 최대 309㎞ 주행
올해말부터 부산서 첫 운행…車업계, 시장 선점 '각축전'
충북은 추경예산 편성 확정…관용 1대 운영 후 추가도입

현대차 '일렉시티' 자료사진 / 뉴시스

[중부매일 이민우·김용수·송휘헌·연현철 기자] 전기차 시장의 열기가 버스와 트럭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정부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해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재언급하는 등 친환경 정책 추진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해당 업체들은 앞다퉈 전기버스를 선보이고 각 지자체는 정부의 시책에 발맞춰 이를 도입·운영에 시동을 걸고 있다. 현재 국내 전기버스 시장은 김포와 부산, 제주 등에서 일반 시내버스 노선을 중심으로 대중교통망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올해만 해도 보급 규모는 100대로 예상되며 내년에는 300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동차 생산 업체들, 시장 선점 '분주'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지난 2010년 1세대 전기버스 개발을 시작으로 약 8년간의 개발을 거쳐 '일렉시티'를 선보였다. '일렉시티'는 256kWh 고용량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해 정속주행 시 1회 충전(72분)으로 최대 309km, 30분 단기 충전으로도 170km의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 시속은 130km를 넘는다.

현대차 관계자는 "환경문제가 주요 사회적 이슈로 언급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버스 '일렉시티'가 올해말부터 부산에서 세계 최초로 운행을 하게 됐다"며 "내년 초 본격 양산 예정인 '일렉시티'를 시작으로 나아가 내년 시범 운행 계획단계에 있는 수소·전기버스 등 다양한 친환경 버스 라인업을 향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른 업체도 시장 선점에 발빠른 대응을 위한 차별화 전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첫 전기버스 개발 업체 자일대우는 지난달 삼성SDI, 피엠그로우와 전기버스 생산 및 배터리, 충전 등의 추진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해당 3사는 전기버스와 배터리팩, 충전 인프라, 운행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구성한 통합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운수사업자와 고객들에게 전기버스의 도입과 충전시스템 구축 지원에 차별화를 둘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자일대우는 지난 2007년부터 올해까지 중국 현지회사의 합작 법인과 전기버스 누적 판매량 3천대를 넘어서기도 했다.

전기차업체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중국 비야디(BYD)도 'eBus-12'를 내세워 국내 시장을 노리고 있다. 한국형 전기저상버스 'eBus-12'는 자체 생산 제작한 324Kwh 용량의 인산철 베터리를 장착했다. 또한 완충에는 4시간이 소요되며 한번 충전으로 410km의 주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으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도 국내에 전기를 사용하는 소형트럭 '캉구'와 미니버스 '마스터' 등의 출시를 서두르면서 시범운행 등을 거쳐 오는 2019년 출시를 예고했다.

지자체, 전기버스 상용화 '앞장'...충북은?

현대차 '일렉시티' 자료사진 / 뉴시스

전국 지자체도 전기버스의 보급 및 상용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새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발맞춰 하반기에 전기버스 시범운행을 재개하고 1대를 추가로 도입하는 등 환경 대책 마련에 팔 걷고 나서고 있다.

부산시에도 지난해 오성여객이 전기버스를 구입했고 지난달 7일 부산 시내버스회사 동남여객과 대진여객에 3세대 전기버스 모델인 '일렉시티'의 첫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올해말까지 20대를 공급해 정식 운행에 나설 예정이다.

경기는 오는 2027년까지 도내 4천여 대의 버스를 전기버스로 전환하는 '전기버스 도입 추진계획' 수립을 진행하면서 '전기버스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이외에도 대구시, 세종시, 김포시, 구미시, 포항시, 제주도 등에서 시범운영 또는 운영계획을 발표하는 등 전기버스 상용화에 힘이 모아지고 있다.

충북도 올 하반기 추경 예산이 편성되면서 전기버스 구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타 지자체에 비해 여전히 걸음마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1대의 전기버스를 들여와 관용으로 운영해 봄으로써 추후 전기버스의 추가 도입에 대해서도 논의할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현재 도내에서도 민간에서 전기버스를 시행하는 곳은 없다"며 "앞으로 대세가 전기차라는 점을 들어 도에서도 운영을 해보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버스의 경우 통상 계약이 체결돼도 3~5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로써는 예산이 확정된 단계일 뿐 앞으로 입찰 공고를 띄우고 계약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기버스 상용화 걸림돌은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전기버스의 보급에도 인프라 부족, 비싼 가격, 수리 등이 상용화의 문제로 지적돼 발목을 잡고 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10년 약 38억원을 투자해 전기버스 9대를 구입, 남산순환버스를 시범운영 했지만 차량 노후와 잔고장, 수리 불가 등으로 지난해 이를 모두 철수시킨 바 있다.

또 전기버스의 가격은 일반 버스보다 약 4배 높은 4억원대에 이른다. 때문에 운수업계에서는 정부의 구매 보조금만으로 부담을 덜기엔 역부족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승용 전기차 보조금을 비롯한 전기버스에 대한 지원 확충에도 정책적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전기버스를 구매할 때 환경부로부터 지원받는 전기차 보조금 1억원, 저상버스 구조의 경우 추가 1억원, 지자체 보조금 등을 보태도 일반과 비교해 수천만원 더 비싸 가격 부담은 좀처럼 줄어들기 힘들 것으로 보여진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