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수확량 최대 70% 이상 감소…옥천농민회, 보상 등 대책 요구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 벼의 줄기나 이삭 즙을 빨아먹는 먹노린재가 친환경 벼 재배 논에 크게 번져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전국농민회 총연맹 소속 옥천군농민회와 쌀생산자협회 옥천군지부는 지난 27일 옥천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먹노린재 피해 조사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은 "먹노린재 때문에 70% 이상 벼 수확량이 줄어든 농가도 있다"며 "이들이 생계 걱정을 덜도록 정부 차원의 보상과 함께 농업재해보험도 적용해 달라"고 주장했다.

옥천군에 따르면 지난 8월부터 눈에 띄기 시작한 먹노린재가 옥천읍과 안내·안남·청산·청성면 일대 논에 광범위하게 번졌다.

먹노린재는 1971년 국내에서 처음 보고된 돌발 해충으로 몸 길이 0.8∼1㎝에 검은색을 띠고 있어 얼핏 봐 서리태(검은콩)와 비슷하다.

6월 하순 논에 날아들어 7∼8월 알을 낳는 데, 이 무렵 벼에 피해를 줘 말라죽게 하거나 쭉정이로 만든다. 대개 논 주변 산림과 수풀에서 월동하기 때문에 한 번 발생하면 여러 해에 걸쳐 피해가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옥천군 농업기술센터는 농민 제보를 받고 지난 8∼9월 관내 논 34㏊를 예찰해 25%(8.3㏊)의 면적에서 먹노린재 발생을 확인했다.

올해 이 지역 벼 재배면적이 1천685㏊에 이르는 점을 감안 하면 피해 면적이 최대 400㏊에 이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먹노린재는 살충제를 이용해 방제할 수 있지만 최근 친환경 벼 재배가 급증하면서 살충을 못해 피해가 커졌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다.

이 지역에서도 무농약 농사를 짓는 청성면 산계뜰(22㏊)과 안내·안남면 일대 친환경 벼 재배단지가 먹노린재 습격에 직격탄을 맞았다.

옥천군 안내면에서 1만1만3천200㎡(4천평)의 벼농사를 짓는 황중환씨는 "친환경 농사를 할 경우 논 200평에서 400㎏가량의 벼를 수확하는 데, 올해는 먹노린재 때문에 수확량이 절반에 머문 논이 수두룩하다"고 하소연했다.

벼 품종에 따라 피해 정도도 달라 '추청'보다는 '삼광' 벼가 더 심한 피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잎이나 줄기가 연한 품종이가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먹노린재가 벼농사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데도 농업재해보험 보상 항목에서 제외돼 있어 보상 한 푼 받을 수 없다.

옥천군 관계자는 "이 해충이 내년에 또다시 기승을 부릴 것에 대비해 대책을 수립하는 중이다"라며 "볍씨 소독 과정에서 방제약을 처리하고 살충제 보급 등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농업재해보험 보상항목에 포함해 달라는 건의문을 정부에 보낼 예정이다.

이 지역에서는 1997년에도 먹노린재가 대량 발생해 벼농사에 큰 피해를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